유통

GS25, 매장 관리 AI ‘챗봇조이’ 인기…전월比 130% 증가

기사입력 2023.03.10 14:50
  • GS25가 점포 운영 편리성을 위해 도입한 AI 챗봇 ‘GS25 챗봇조이’가 챗 GPT 트렌드 속에서 가입자 수가 2월 한 달간 전월 대비 130% 증가했다고 밝혔다.

    GS25 챗봇조이는 2018년 업계 최초 선보인 가맹점 대상 업무 지원 챗봇 ‘GS25 챗봇지니’의 기능을 보다 고도화한 카카오톡 채널 기반의 AI 챗봇이다. 365일 24시간 점포 경영주와 스토어매니저의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의 답변부터 점포의 상품, 물류 조회, 업무 지식 검색, 해피콜 등록 등이 가능해 점포 운영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 GS25에서 근무자가 챗봇조이로 이용하고 있다. /사진=GS25 제공
    ▲ GS25에서 근무자가 챗봇조이로 이용하고 있다. /사진=GS25 제공

    바로톡은 고객 문의 해결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선호도 반영 및 신속한 대응을 기대하는 고객을 위한 소통 채널이다. 고객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내에 개발했다.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AI 챗봇으로, 단순 문의에 대해 비대면, 신속한 처리 및 개인화된 정보 제공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최근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상품 찾기, 가까운 매장 찾기, 우리동네GS 바로배달 주문 현황 조회 등을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점포 운영 효율 및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챗봇 성능을 고도화하고, 점포 실근무자들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불편사항 개선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디지털 업무 일지인 ‘근무중25’를 지난해 10월 새 버전으로 향상해 디지털 업무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근무중25는 디지털 업무 환경이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시간대별 교대 근무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한 것으로, 점포에서 할 일 목록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전, 오후, 야간 등으로 배치해 쉽게 인지, 실행 여부 등 확인이 가능하다.

    황지현 GS리테일 모바일마케팅 담당자는”구체적으로 점포 해피콜 접수 건수 축소, 상품 유통기한 관리 향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 기쁘며, 좀더 도움이 드릴 수 있는 꼭 필요한 기능을 추가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