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인 ‘딸기’를 활용한 차가운 디저트도 빠질 수 없다. 과거 봄이 제철이었던 딸기는 시설 재배 시기가 빨라지면서 겨울에 빠질 수 없는 과일로 자리 잡았다.
커피전문점, 제과 등 유통업계는 올해도 제철을 맞은 딸기를 활용한 제품 출시가 한창이다.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드롭탑은 올해 출시한 딸기 한정 메뉴의 누적 판매량이 1월 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
드롭탑은 올 연초에 강추위 속에서도 딸기 시즌 한정 메뉴로 열대과일 포멜로를 활용한 딸기 음료와 디저트 등 5종을 전국 매장에 출시했다. 애플 포멜로 스파클링티와 딸기 포멜로 샤베트도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그니처 메뉴 발굴을 위해 출시한 '925 디카페인' 커피 메뉴도 월평균 1만 잔 이상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드롭탑는 시즌 한정 메뉴와 디카페인, 딸기 신메뉴의 이른 출시로 가맹점주의 매출 향상을 돕는 한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가맹점주에게 최근 양분화되고 있는 커피 시장에서 스페셜티커피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드롭탑만의 차별화 포인트로 강조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도 지난 5일 선보인 딸기 음료 5종이 누적 판매량 50만 잔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의 딸기 음료는 매 시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겨울 시그니처 메뉴이다. 딸기 음료 5종은 출시 3주 만에 50만 잔 이상 판매되며 지난 시즌 동기 대비 약 15%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
설빙은 생딸기 등을 활용한 신메뉴 ‘생딸기크럼블설빙’을 선보였다. 겨울딸기와 크럼블을 접목한 메뉴로, 우유케이크와 요거트 아이스크림, 생크림 토핑 등이 어우러지며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고 곱게 갈린 설빙 특제 우유 얼음과 생딸기 슬라이스, 딸기 소스로 채워 상큼함을 더했다. 요거프레소는 생딸기를 이용해 ‘리얼딸기 우유(XL)’, ‘생과일주스 딸기(XL)’ 2종을 출시했다. 리얼딸기 시리즈는 제철 맞은 딸기를 과육이 느껴지도록 아낌없이 넣은 것이 특징이다.
공차의 딸기 신메뉴는 공차를 애용하는 고객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베스트 시그니처 테마다. 이번에는 'STRAWBERRY HOLIC'을 테마로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딸기 쥬얼리 벨벳 밀크티’, ‘얼그레이 딸기 스무디’, ‘딸기 듬뿍 밀크티’ 총 3종으로 구성됐다.
커피 전문점 탐앤탐스도 시즌 한정 딸기 음료 3종을 출시했다. ‘Berry Holic Tom’을 타이틀로 내건 이번 신메뉴는 ‘딸기홀릭’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철저한 시장조사와 연구 과정을 거쳤다. 딸기 라떼, 딸기 초코 탐앤치노, 딸기 요거트 탐앤치노 3종은 원재료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자체 개발한 베이스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커피빈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4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는 ‘설향 딸기 라떼’와 ‘설향 딸기 요거트 아이스 블렌디드’, ‘설향 딸기 바닐라 아이스 블렌디드’, ‘설향 딸기 레몬 그린티 소르베’로 구성됐다. 특히 ‘설향 딸기 라떼’는 입안 가득 과육을 머금을 수 있을 만큼 풍부한 딸기로 사랑받아 6년 연속 출시되고 있는 커피빈의 딸기 시즌 스테디셀러다.
-
제과업계의 롯데제과는 제철 과일인 딸기를 활용해 봄 시즌 한정판 신제품으로 ‘카스타드’, ‘몽쉘’, ‘빼빼로’, ‘빈츠’의 딸기맛 4종을 선보였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산리오캐릭터즈를 적용해 봄 분위기를 강조했다.
봄 시즌 한정판 4종에는 산리오캐릭터즈의 유명 캐릭터인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쿠로미, 시나모롤 등 다양한 캐릭터를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했다. 또 딸기 콘셉트와 어울릴 수 있도록 파스텔톤의 분홍색과 흰색, 하늘색을 사용해 계절 시즌 제품을 느낌을 살렸다.
던킨의 시즌 한정 메뉴 ‘생딸기’ 5종을 던킨라이브 단독으로 2월 한정으로 선보였다. 이번 시즌 메뉴는 신선한 딸기와 부드러운 크림을 베이스로 한 도넛 3종과 음료, 잔케익으로,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제철 딸기를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