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고품질 한우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 3가지

기사입력 2023.02.11 08:00
  • 한우 안심(사진출처=한우자조금)
    ▲ 한우 안심(사진출처=한우자조금)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연인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레스토랑 예약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별하고 로맨틱한 순간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초콜릿처럼 입에서 살살 녹는 ‘한우’다. 우수한 맛과 영양이 풍부해 예로부터 귀한 손님에게 대접하는 식재료였던 한우는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식재료, 많은 고기 종류 중에서도 고품질을 자랑하는 식재료로 여겨진다.

    이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고품질 한우 요리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한우 맡김차림(오마카세)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연인과 함께할 로맨틱한 미식 데이트 장소를 찾고 있다면 한우 맡김차림(오마카세) 식당에 가볼 것을 추천한다. 한우 맡김차림 식당은 일식 오마카세의 형식처럼 고급 한우고기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해 애피타이저부터 메인 요리,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짜임새 있는 코스로 구성된 식당을 말한다. ‘우(牛)강 신청’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인기 있는 식당은 늘 예약 전쟁이 치열할 정도로 특별한 날 한우 맡김차림 식당을 찾는 사람이 많다.

    소수의 인원만을 예약제로 받아 프라이빗한 분위기에서 샴페인, 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주종과 함께 풍미 가득한 한우 코스 요리를 즐길 수 있어 밸런타인데이처럼 특별한 날 가기 제격이다. 가격대는 인당 5만 원대에서 30만 원대 등 다양하며, 식당마다 구성에 포함된 한우 부위, 코스 메뉴, 디저트까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원하는 메뉴와 코스로 구성된 식당을 찾아 예약하는 것이 좋다. 금액대가 있는 편인 만큼 플렉스(flex) 하는 것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자랑할 수 있도록 명품 브랜드의 트렁크 위에 고기를 내어주는 등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곳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집에서 한우 맡김차림(오마카세) 즐기는 방법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밸런타인데이를 보내면서도 한우 맡김차림을 즐기며 외식하는 기분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한우 맡김차림 홈 키트 상품을 이용하면 된다. 한우 맡김차림 홈 키트 상품은 원하는 부위와 인원수, 중량에 맞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셰프에게 모두 맡긴다’는 맡김차림의 특징을 살려 부위를 랜덤으로 발송해 주는 상품도 있다.

    한우 맡김차림 홈 키트 상품의 구매는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된다. 꼭 맡김차림 홈 키트 상품이 아니더라도 여러 종류의 한우고기 부위를 구매해 스스로 한우 맡김차림을 즐겨도 된다. SNS와 유튜브에서 ‘집에서 한우 맡김차림 준비하는 방법’을 검색해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양한 부위의 한우를 구워 먹을 때 더욱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부드럽고 담백한 부위부터, 육즙 가득한 부위’의 순서로 먹는 것이 좋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김호윤 셰프는 “부드럽고 담백한 부위인 안심, 토시살, 제비추리 등을 먼저 먹은 다음 부채살, 치마살, 등심, 채끝 등 마블링이 많고 육즙이 강한 부위를 먹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한우 간편식

    한우 간편식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미 손질이 완료된 재료를 모두 넣고, 조리법에 나와있는 대로 데우거나 가열만 해도 되기 때문에 요린이도 실패를 면할 수 있다.

    다양한 부위의 한우 스테이크 밀키트, 한우 볼로네제 라자냐, 한우 미트볼 파스타 등 양식을 비롯해 한우 한식 요리인 한우 사골 솥밥, 한우 국수전골 등 다양한 한우 밀키트 제품을 온라인몰을 통해 간편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