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UAE 아부다비, 국제적인 마이스 산업 허브로의 도약

  • 디조닷컴 콘텐츠팀
기사입력 2023.02.03 10:09
-아부다비컨벤션뷰로 무바라크 알 샤미시 국장 인터뷰
-한국 사무소 개소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와 한국 관광산업과의 교류 나서
-골프, 엔터테인먼트 등 새로운 여행지로의 기대감과 그 이상의 즐거움
  • 올해 한국 대통령과 사절단의 아랍에미리트(이후 UAE) 방문 이후 UAE의 수도인 아부다비 등 한국에서의 UAE의 문화, 경제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양국의 각 분야에서 발 빠른 교류가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관광산업의 움직임도 눈에 띈다. 1월 말 방문한 아부다비컨벤션뷰로 무바라크 알 샤미시 국장을 만나 UAE의 수도 아부다비 관광 산업과 향후 한국 관광객 유치 활동 등 계획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 무바라크 알 샤미시, 아부다비컨벤션뷰로 국장
    ▲ 무바라크 알 샤미시, 아부다비컨벤션뷰로 국장

    Q : 이번 방한 목적은 무엇인가?

    한국은 비즈니스 외 개인적으로도 자주 오는 편이다. 한국의 최첨단 기술과 문화도 매력적이고, 무엇보다 한국 사람들은 진심이 느껴지는 따뜻한 친절함은 항상 나를 기분 좋게 한다. 그래서 한국 방문은 언제나 기대되고 즐겁다.

    지금까지 아부다비를 방문하는 한국인들은 비즈니스를 위한 방문이 많았다. 한국은 마이스 산업에 대한 잠재력이 큰 나라이다. 그래서 각별하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한국 방문은 UAE의 수도인 아부다비를 기점으로 한국 마이스(MICE) 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한국의 ‘에스마케팅’을 한국사무소로 선정하고, 한국사무소 개소를 알리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보다 많은 한국인에게 아부다비를 알리고, 한국 관광업계 종사자들과의 교류를 위해 방한했다.

    Q : 아부다비컨벤션뷰로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

    아부다비컨벤션뷰로는 아부다비 문화 관광부 산하에서 마이스(MICE)를 담당하고 있으며, 글로벌 비즈니스 이벤트 리더로서 아부다비에서 진행할 행사나 박람회에서의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현지 파트너와 조율하고 아부다비의 주요 이해 관계자에 대한 소개 주선은 물론, 주요 산업 및 관광 리더의 지원을 확보하고 정부 연락 업무를 지원함으로써 아부다비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아부다비컨벤션뷰로는 마이스 기획자를 위한 획기적인 어드밴티지 아부다비 이니셔티브를 제공하며, 아부다비 정부의 2030 경제 비전에 맞춰 혁신적이고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촉진하고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UAE 전체 86%의 면적을 차지하는 수도 아부다비는 아부다비 시티, 알 아인, 알 다프라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 UAE 전체 86%의 면적을 차지하는 수도 아부다비는 아부다비 시티, 알 아인, 알 다프라 3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Q : 한국사무소 개소를 통해 마이스 산업에 우선으로 집중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매력적인 한국 시장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아부다비 홍보는 다각적으로 계속 이뤄질 것이다. 다만, 우선적으로 아부다비컨벤션뷰로에서는 한국의 기업, 협회, 행사 주최자, MICE 기관 및 기타 산업 이해 관계자들에게 아부다비의 MICE 인프라 및 지원 정책 교육을 통해 아부다비를 비즈니스 행사의 글로벌 허브로 부각할 계획이다.

    특히, 아부다비컨벤션뷰로는 어드밴티지 아부다비 2.0(Advantage Abu Dhabi 2.0)을 통해 이벤트 계획 전반에 걸쳐 이벤트 주최자에게 다양한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 등 재정적 및 비재정적 지원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행사 기획자와 참여자 모두 세계적 수준의 경험을 통해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 예로 올해 초 아부다비컨벤션뷰로는 아부다비로 여행하는 MICE 그룹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에티하드항공과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Q : 아부다비를 찾는 한국인 여행객 수는 얼마나 되나?

    2022년 1월부터 8월까지 3만 명이 넘는 한국인이 아부다비를 방문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의미 있는 방문객 숫자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하늘길도 다시 원위치를 찾아가고 있다. 작년 말부터 에티하드항공의 편수가 늘었고, 앞으로도 항공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2023년부터는 한국 관광객 방문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 최근 한국 대통령의 UAE 방문으로 한국인들의 아부다비에 관한 관심이 높다. 2023년 한국 시장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양국 정상의 만남으로 인해 각 분야에서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관광 쪽도 그렇다. 그래서 한국 시장은 더더욱 기대가 크다. 2023년 아부다비컨벤션뷰로에서는 한국인들에게 아부다비를 소개하고, 특히 한국의 마이스 산업에 우선적인 지원과 제휴를 추진하고자 한국사무소를 통해 아부다비가 가진 마이스 인프라 현황을 소개하는 세미나, 설명회와 지원 정책, 교육 등 아부다비를 적극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 루브르 아부다비 국립박물관(Louvre Abu Dhabi)/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 루브르 아부다비 국립박물관(Louvre Abu Dhabi)/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Q : UAE의 수도인 아부다비의 추천 관광지는?

    한국 방문 시 기억에 남는 장소가 많다. 특히, 한국 문화에 대해 먼저 알고 싶었고, 찾아다녔던 기억이 한국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아부다비 역시 방문하신다면, 문화를 먼저 보고 체험해 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만큼 한 나라 또는 지역을 소개하고 접할 때 그 나라, 그 지역의 문화를 우선으로 보고, 체험하는 것이 여행지를 이해하고 즐기는데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예로 아부다비의 국립박물관 루브르 아부다비(Louvre Abu Dhabi) 또는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Sheikh Zayed Grand Mosque)를 꼭, 체험해 보길 추천하고 싶다.

    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많다면 야스 아일랜드(Yas Island)를 권하고 싶다. UAE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화려한 지역으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시설과 공간을 모아 놓아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한 최적의 지역이다. 8개의 호텔, 워터파크, 스키 다이브, 쇼핑센터를 걸어서 이동할 수 있어 가족 여행지로도 많은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포뮬러1 그랑프리를 개최하는 곳이자 관광객들이 시범 주행도 가능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페라리 월드(Ferrari World Abu Dhabi)가 인기가 높다.

  •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Sheikh Zayed Grand Mosque)/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Sheikh Zayed Grand Mosque)/ 사진제공=아부다비 한국 사무소

    Q : 관광 이외 또 다른 추천 여행 아이템은?

    아부다비는 비즈니스를 위한 방문이 많은 편이라 골프에 관한 관심과 인기가 높다. 아부다비에는 아름답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골프장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사디얏비치 골프장은 코스에서 사슴 등 동물을 볼 수 있을 만큼 자연친화적이고 최상의 그린과 코스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이 열리는 아부다비 골프클럽, 야스 링크스 등 톱클래스 골프장을 아부다비에서 만날 수 있다. 국제적 토너먼트 코스에서의 플레이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Q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아부다비가 마이스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아부다비를 방문하지만, 그 안에서 체험할 수 있는 문화적인 많은 것들과 매력적인 각종 체험을 많이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개소한 한국사무소로 인해 한국에 아부다비의 높은 경쟁력을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새로운 여행지로 아부다비는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다. 문화와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체험하면서 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많은 한국인의 아부다비 방문을 기대하고 양국의 건강한 교류를 기대한다.

  • 디조닷컴 콘텐츠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