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한림대성심병원, 데이터 품질·관리 분야 2관왕 획득

기사입력 2023.01.31 10:35
  • 한림대성심병원이 데이터 품질·관리 분야 평가에서 2관왕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최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 품질인증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 이와 동시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 품질 대상' 시상식에서 관리품질 부문 ‘우수상(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 '2022년 데이터톡톡 페스티벌' 시상식에 참석한 서영균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 빅데이터센터장(왼쪽 두 번째). /사진 제공=한림대성심병원
    ▲ '2022년 데이터톡톡 페스티벌' 시상식에 참석한 서영균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 빅데이터센터장(왼쪽 두 번째). /사진 제공=한림대성심병원

    데이터 품질인증은 전문 심사위원이 대상 기관 현장에 방문해 데이터 필드 규칙에 맞는 비율을 의미하는 데이터 정합률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한다. 등급은 평가 결과에 따라 플래티넘, 골드, 실버 3개 등급으로 나뉘며,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은 데이터 정합률이 99.977% 이상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데이터 품질 대상은 데이터 관련 정보시스템과 운영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우수한 기관을 꼽아 시상하는 제도다.

    병원 측은 이번 성과가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선두 주자’를 비전으로 삼고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 산하 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한 지 2년 만에 얻은 쾌거라며, 그동안 철저한 품질관리 지침을 정비하고, 프로파일링 과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테이블·컬럼·코드 정의서를 표준화하는 과정을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서영균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 빅데이터센터장은 “이번 수상으로 우리 병원이나 외부 컨소시엄 참여 기관 의료데이터 외에도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표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 됐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의료데이터가 표준화돼 진정한 공동연구 생태계가 조성될 때까지 의료데이터 표준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