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GM "올해 韓서 신차 6종 앞세워 50만대 생산 목표… 흑자전환 전망"

기사입력 2023.01.30 16:00
  • 2023 제너럴 모터스 기자간담회에서 스피치 중인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 한국지엠 제공
    ▲ 2023 제너럴 모터스 기자간담회에서 스피치 중인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 한국지엠 제공

    제너럴 모터스(GM)가 올해 한국 사업장 흑자전환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국지엠은 30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에서 '더 뉴 비기닝, 더 뉴 GM'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주요 전략은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의 전 세계 출시, 새로운 쉐보레 브랜드 전략 도입, GMC 도입을 통해 확대되는 멀티 브랜드 전략,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 신차 6종 출시, 얼티엄 기반의 첫 번째 전기차 출시로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장,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강화, 미래 모빌리티 기반 새로운 고객 경험 확대 등이다.

    실판 아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GM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6년 전 발표된 트리플 제로(Triple Zero) 비전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격대, 스타일을 갖춘 포괄적인 EV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GM이 한국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함은 물론 고객 중심의 사업 전략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어 "전 세계 시장에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거둔 괄목할 만한 성공에 이어,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역시 이미 미국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또 하나의 성공 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연내 출시될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쉐보레 트랙스(위)와 캐딜락 리릭(아래) / 한국지엠 제공
    ▲ 쉐보레 트랙스(위)와 캐딜락 리릭(아래) / 한국지엠 제공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사업 효율성 증대, 새로운 브랜드 전략,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장,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을 올해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렘펠 사장은 "비용 최소화와 생산 최대화를 통해 사업 효율성 증대에 집중하겠다"며, "1분기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전 세계에 출시 등 2분기까지 부평, 창원, 보령 공장의 생산능력을 연간 50만대 수준으로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50만대 생산 목표는 지난해의 두 배에 달한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약 26만대를 생산했다.

    한국지엠은 쉐보레, 캐딜락, GMC 등 멀티 브랜드를 통해 6종의 신차를 선보인다. 프리미엄 세그먼트에 초점을 둔 새 브랜드 전략과 정통 아메리칸 브랜드로 포지셔닝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정윤 최고마케팅책임자는 "GM은 진정한 아메리칸 브랜드"라며, "아메리카를 상징하는 키워드는 자유, 다양성, 개척정신, 포용성 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이어 "쉐보레가 추구하는 아메리칸 밸류를 'BE CHEVY'라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국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한다"며, "캐딜락과 GMC 역시 각 브랜드의 가치를 바탕으로 수입차와 럭셔리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정통 아메리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2023 제너럴 모터스 기자간담회에서 스피치 중인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 한국지엠 제공
    ▲ 2023 제너럴 모터스 기자간담회에서 스피치 중인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 한국지엠 제공

    전기차 라인업 확대 전략도 밝혔다. 렘펠 사장은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 국내 출시 계획에 따라 연내 GM 전용 전기차 플랫폼 얼티엄 기반 전기차를 처음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얼티엄 기반 첫 전기차는 '캐딜락 리릭'으로, 연내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프리미엄한 고객 경험도 올해 중점 과제 중 하나로 제시됐다. 한국지엠은 동서울서비스센터 재건축과 400여개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수입차 시장에서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를 개선한다. 핵심 제품을 소개하는 통합 브랜드 하우스도 개소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차량 상태 확인과 원격 제어가 가능한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를 연내 도입하고 온라인 차량 판매를 확대한다.

  • (왼쪽부터) 브라이언 맥머레이 GM 한국연구개발법인 사장, 에이미 마틴 최고재무책임자,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정정윤 최고마케팅책임자, 카를로스 미네르트 영업·서비스 부문 부사장, 채명신 디지털 비즈니스팀 상무, 윤명옥 홍보부문 전무 / 한국지엠 제공
    ▲ (왼쪽부터) 브라이언 맥머레이 GM 한국연구개발법인 사장, 에이미 마틴 최고재무책임자, 로베르토 렘펠 GM 한국사업장 사장, 정정윤 최고마케팅책임자, 카를로스 미네르트 영업·서비스 부문 부사장, 채명신 디지털 비즈니스팀 상무, 윤명옥 홍보부문 전무 / 한국지엠 제공

    2014년부터 3조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를 기록 중인 한국지엠은 올해 신차 출시로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렘펠 사장은 "우리는 이미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실하게 마련했다"며, "올해 흑자전환과 이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준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에이미 마틴 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 지속적인 비용 절감, 수익성 있는 글로벌 차량 라인업의 확장, 환율 효과 등을 통해 재무 실적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냈다. 이를 통해 손익분기점을 넘길 것"이라며, "올해도 긍정적인 모멘텀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