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특발성폐섬유증 치료제’ 美 FDA 희귀약으로 지정

기사입력 2023.01.26 11:31
  • 신약개발 바이오벤처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 20일 미국식품의약국(US FDA)으로부터 자사의 특발성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치료제 후보물질 ‘NXC680’을 희귀의약품(Orphan Drug Designation, ODD)으로 지정받았다고 26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 이미지 제공=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NXC680’은 폐 섬유화의 원인인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차단하는 저분자 합성신약이다.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는 2023년 2분기에 ‘NXC680’의 국내 임상1상 시험 승인(IND)를 신청할 예정이며, ‘NXC680’의 효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술이전을 위한 다각도의 사업개발 논의를 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FDA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난치성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면 임상시험 승인 및 허가 기간 단축, 전문의약품 허가 신청 비용 면제, 세금 감면, 허가 취득 후 7년간 시장 독점권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특발성폐섬유증은 알 수 없는 원인으로 폐가 섬유화되어 폐 기능이 감소하여, 결국에는 호흡 곤란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질환이다. 주로 50~70세에 발병하며, 5년 후 생존율은 20~30% 수준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