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밀착형 소비에서도 ‘스몰 럭셔리’ 각광

기사입력 2023.01.26 11:11
  • 작은 사치로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 ‘스몰 럭셔리’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인 스몰 럭셔리 품목으로는 향수, 립스틱 등이 있다. 최근에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맛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식품, 주류 등 먹거리로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확장하는 분위기다.

    '스몰 럭셔리'는 불황기에 자동차나 의류 등 고가의 명품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지만 고급스러운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성향을 뜻한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의 작년 12월 니치향수와 색조 화장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47.1%, 31.1% 증가하는 등 국내 백화점 ‘빅3’의 향수, 립스틱 매출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러한 스몰 럭셔리가 식품을 중심으로 한 생활밀착형 소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집에서 먹을 때도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는 것처럼 특별한 가치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RMR(레스토랑 간편식)에서부터 프리미엄 과일, 고가 주류 등이 일상에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근사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스몰 럭셔리 제품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 사진제공=캐비아
    ▲ 사진제공=캐비아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 측에 따르면, 지난해 RMR 제품 매출이 전년 대비 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RMR의 경우 저렴한 HMR(가정 간편식)과 달리 주로 1만 원 이상의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지만 고급 레스토랑의 분위기와 맛을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캐비아는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유명 레스토랑부터 40년 전통의 노포 등 150개 이상의 폭넓은 푸드 IP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RMR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정통 스테이크하우스 ‘붓처스컷’과 신선한 해산물의 대명사 ‘바이킹스워프’가 협업해 제작한 ‘랍스테이크’와 통의동 유명 고깃집 ‘국빈관’의 ‘양념소갈비’ 등을 활용 시 3~4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럭셔리한 한상차림을 마련할 수 있다.

  • 사진제공=이마트
    ▲ 사진제공=이마트

    이색 품종 프리미엄 과일도 인기 있는 스몰 럭셔리 상품 중 하나로 꼽힌다. 기존 전통 과일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품목의 경우 완판 행진을 이어갈 정도로 인기가 높다.

    최근 이마트는 호주산 ‘칼립소 망고’를 선보였다. 칼립소 망고는 씨가 작고 껍질이 얇아 먹을 수 있는 부위가 많으며, 높은 당도와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일반 블루베리 대비 4mm 이상 더 큰 프리미엄 블루베리 ‘유레카’를 비롯해 높은 당도와 특이한 색깔을 지닌 ‘레드키위’, 킹스베리, 만년설 딸기 등 새로운 품종의 프리미엄 과일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스몰 럭셔리 트렌드로 인해 와인, 위스키 등 고가 주류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CU의 지난해 양주 매출은 전년 대비 48.5%, 와인은 19.6% 늘었고, 같은 기간 GS25의 위스키, 와인 매출도 각각 65.6%, 73.2% 늘었다. 이는 2~3만원대의 가성비 제품으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이 가능해 가격 대비 소비자 만족도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에선 와인과 위스키 등을 전면으로 내세운 매장 리뉴얼에 나섰으며, 편의점 업계서도 주류 전담 조직 신설 및 개편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과 주류 특화 편의점 등 사업을 다각도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 속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값비싼 명품 구매보다 레스토랑 간편식 등 작은 사치로 만족감을 얻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경기 불황의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도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까지 공략할 수 있는 스몰 럭셔리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