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지속 가능한 여행 위해 노력할 것"…트립닷컴 그룹, 소비자 여행 트렌드 발표

기사입력 2023.01.26 10:37
  • 팬데믹 이후 여행객들은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고 여행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서비스 기업 트립닷컴 그룹과 세계여행관광협회(WTCC), 글로벌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가 소비자 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서는 ‘변화의 시대: 2022년 이후 달라지고 있는 소비자 여행 트렌드’를 주제로, 팬데믹 이후 글로벌 여행 트렌드를 분석해 2022년과 그 이후 소비자 여행 트렌드 변화 추세를 살폈다. 해외여행 시장이 점차 회복되면서 사람들이 여행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을 실천하는 등 여행에 대한 수요와 지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트립닷컴 그룹이 아시아 및 유럽 11개국 7,705명 여행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9%가 지속 가능한 여행 옵션을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등 팬데믹으로 인해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객의 약 60%는 지난 몇 년 사이에 지속 가능한 여행 옵션을 선택했다고 답했으며, 75%는 향후 더 지속 가능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여행객들은 추가 비용이 들더라도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트립닷컴이 2022년 6월부터 노르웨이 기후 변화 대응 기술 기업 츄즈(CHOOOSE)와 협력해 항공편 예약 시 탄소 배출량 오프셋 구매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 고객이 매달 평균 33%씩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됐던 여행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2021년 대비 2022년 해외여행객이 약 109% 증가하기도 했다. 2022년에는 해외여행객의 86%가 여행 경비로 2019년과 비슷하거나 더 많은 비용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답했으며, 2023년에는 여행객의 31%가 여행 경비로 2022년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할 계획이라고 답해 지속적으로 해외여행 지출액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보고서에서는 팬데믹 이후 여행 트렌드를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럭셔리 여행 증가 ▲블레저(Business+Leisure) 여행의 부상 ▲숙박, 항공 예약 시 유연성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 등으로 분석했다.

    제인 순(Jane Sun) 트립닷컴 그룹 CEO는 “2023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각국의 회복과 발전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여행과 관광은 세계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을 자극하고 지역 사회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 강력한 힘을 지닌다”고 말했다.

    줄리아 심슨 세계여행관광협회 회장 겸 CEO는 “올해 여행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여행업계가 크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스콧 로젠버그 딜로이트 글로벌 서비스 부문 책임자는 “여행산업은 여행객들의 지속 가능한 여행, 럭셔리 여행,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여행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점차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