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필립스코리아-서울대병원, 스마트 응급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추진

기사입력 2023.01.20 14:54
  • 필립스코리아와 서울대병원이 응급환자의 최적 진단과 치료를 제시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헬스 테크놀로지 기업 ㈜필립스코리아는 서울대병원과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응급의료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과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 /사진 제공=필립스코리아
    ▲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과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 /사진 제공=필립스코리아

    이번 협약은 응급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의 진단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임상적 의사 결정 지원(Clinical Decision Support) 시스템 개발이 가능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양 기관은 응급 환자나 중환자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수십 가지 생체 신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필립스 환자 모니터를 통해 응급환자의 초기 대응부터 중증 치료, 회복의 전 과정에서 데이터를 끊임없이 수집하고, 필립스의 데이터 수집 플랫폼인 ‘데이터 웨어하우스 커넥트(Data Warehouse Connect System, DWC)’를 이용해 응급 의학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역량을 보유한 서울대학교병원과 스마트 응급의료를 위해 협력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필립스가 보유한 빅데이터, AI 기술을 통해 서울대학교병원이 응급 환자 데이터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 및 활용하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최적의 응급의료 및 공공의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수 병원장은 “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진료·연구·공공의료 부문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필립스코리아와 협력하여 스마트 응급의료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