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1인 가구 소비자, 소스·육수 등 쉽게 요리 돕는 제품 주목

기사입력 2023.01.14 07:05
  • 국내 1인 가구 수는 빠르게 증가하면서 유통업계의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천 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52만 2천 가구(7.9%)가 증가한 것으로 2050년에는 1인 가구 수가 전체 가구의 3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1인 가구 수와 함께 홈쿡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집밥 요리에 활용도가 높은 소스와 육수, 치킨스톡 등 홈쿡 관련 제품들이 1인 가구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 사진=스쿨푸드 제공
    ▲ 사진=스쿨푸드 제공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마요 소스’는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달콤 고소한 맛의 소스로 1인 가구가 간단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다양한 메뉴로 만들어 먹기 좋은 만능 반찬도 있다. 스쿨푸드 ‘오도독 매콤 짱아치’는 김밥에 단무지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김밥에 마요 소스를 올리면 짱아치의 오도독 씹히는 식감과 마요 소스의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풍미가 특징이다.

    1인 가구 요리에도 감칠맛은 빠질 수 없다. 오뚜기의 ‘이금기 비건소스’는 굴 성분 없이 버섯으로만 굴소스의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으로 비건 소비자도 섭취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소스를 사용하면 혼자서도 간편하고 건강한 꼬치 요리를 먹을 수 있다.

  • 사진=하림 제공
    ▲ 사진=하림 제공

    하림의 ‘치킨스톡’은 액상형 제품으로 물에 녹이는 과정 없이 1인분 요리에 필요한 만큼만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원F&B의 ‘국물의 신’은 물 350mL에 동전 모양의 제품 한 알을 넣고 3분간 끓이면 맛있는 육수가 완성된다. 참치한알, 멸치한알, 쇠고기한알, 매콤한알의 총 네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메뉴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의 ‘비건다시다’ 스틱형은 5g 용량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콩 단백질로 고소하고 깊은 소고기향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기존 다시다의 깊고 진한 감칠맛을 그대로 살렸다. 1인 가구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기 좋은 떡만둣국의 베이스 국물 내기용으로 사용하거나, 파스타에 심심한 면수 대신 활용하기에도 좋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자 사는 사람은 요리에 사용하기 좋은 소스나 육수 등의 제품이 주목하고 있다”며 “앞으로 1인 가구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제품의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