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ESG] 오뚜기, ‘친환경 포장재’ 적용…올해 250억원 투자해 확대 예정

기사입력 2023.01.03 09:43
‘진라면’, ‘케챂’, ‘마요네스’ 등에 친환경 포장재 적용
올해 총 250억 원 투자해 내년 추가 설비 도입 및 적용 확대
  • 오뚜기가 ‘플렉소’ 인쇄설비로 제조한 친환경 포장재를 라면 제품에 적용했다고 3일 밝혔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아 인쇄와 달리 안전성 높은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하며, 양각 인쇄로 기존 대비 잉크 사용량을 30% 이상 절약하고 연간 최대 약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존과 다른 건조 방식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 50%를 절감해 탄소중립에 도움이 되는 효과도 있다.

  • 플렉소 인쇄를 사용한 ‘친환경 포장재’ 적용 / 사진=오뚜기 제공
    ▲ 플렉소 인쇄를 사용한 ‘친환경 포장재’ 적용 / 사진=오뚜기 제공
    그 간 제과업계는 플렉소 방식을 활용했지만, 라면업계는 이를 처음 적용해 자원과 에너지를 절감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오뚜기는 ESG 경영을 강화하고자 오뚜기 제품 용기와 포장재를 생산하는 식품 포장재 전문 기업 풍림P&P를 통해 라면 등에 친환경 포장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오뚜기는 지난해 6월부터 진라면 매운맛·순한맛(봉지라면), 케챂, 마요네스 등 총 10개 품목의 낱개 속포장지를 플렉소 인쇄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추후 라면류 등 외포장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오뚜기는 지난 7월부터 진라면 봉지면 멀티 포장재를 기존 복합재질에서 단일재질로 변경해 재활용 용이성 등급을 ‘보통’에서 ‘우수’로 향상했다. 12월부터는 멀티 패키지의 잉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변경도 진행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내년 추가 도입이 계획된 만큼, 업계 내 친환경 패키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