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2년 아르바이트 키워드 1위는 ‘편의점’

기사입력 2022.12.27 09:13
  •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올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공개했다.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편의점’이다. 많은 매장 수와 다양한 근로 조건으로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의점 알바는 1만 5000건(12월 23일 기준) 이상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알바천국 제공
    ▲ 사진=알바천국 제공

    다음으로는 ‘카페’가 2위를 차지했으며, 3위에는 ‘약국’이 자리 잡았다. ‘약국’ 키워드는 올해 초에는 10위권 밖에 머물렀지만,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한 3월, 단숨에 월별 순위 3위권에 진입한 이후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쿠팡(4위), CU(8위), GS25(10위) 등 브랜드 검색어와 단기(6위), 당일지급(7위), 주말(9위) 등 N잡과 관련된 키워드도 눈에 띈다. 특히, ‘CU’와 ‘GS25’는 1위를 차지한 ‘편의점’ 업종의 브랜드다.  

    시즌성 검색어도 주목할만하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선거’ 키워드가 가장 많은 검색량을 자랑했는데, 올해 치뤄진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기타 키워드로는 야구(3위), 야구장(4위), 스키장(6위), 워터파크(8위) 등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조치에 따른 야외 활동 증가와 관련한 검색어도 랭크됐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가장 많이 검색어 순위 1위로 편의점이 꼽힌 것은 물론,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가 상위권에 랭크되어 편의점 알바의 인기를 엿볼 수 있었다”며 “검색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알바천국 하나면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