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2023 계묘년 맞아 ‘토끼’ 캐릭터 마케팅 활발한 유통업계

기사입력 2022.12.20 16:50
  • 계묘년(검은 토끼의 해) 새해를 맞아 유통업계가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맥주 칭따오는 방송인 신동엽이 참여한 ‘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을 출시한다. 칭따오의 복맥 에디션은 복(福)을 부르는 맥주라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매년 그해를 상징하는 동물에 유쾌함을 더해 독창적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를 담아 한정 출시했다.

  • 칭따오 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 /사진=칭따오 제공
    ▲ 칭따오 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 /사진=칭따오 제공

    올해는 2023년을 대표하는 토끼로 이번 ‘칭따오 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은 신년 한정판 패키지다. 토끼해를 기념하여 제품 외관에 그려진 자신감 넘치고 끼 많은 福토끼 캐릭터가 특징이다. 이번 福토끼 캐릭터의 작화에는 칭따오의 모델인 방송인이자 개그맨 신동엽이 직접 참여했다.

    ‘칭따오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은 칭따오 알루미늄 병 2개와 칭따오 미니잔 2개로 구성됐다. 알루미늄 병뿐 아니라 미니잔에도 귀여운 福토끼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으며 칭따오의 로고와 함께 ‘신나게 살아요!’라는 신동엽의 메시지가 쓰여 있다.

    이디야커피는 ‘토끼’를 주제로 차인철의 ‘인치인치인치’ 일러스트를 적용한 다이어리와  캘린더, 블랭킷으로 구성된 다이어리 세트를 받을 수 있는 ‘E-드림’ 프로모션은 준비 수량이 11일 만에 소진되어 조기 종료된 바 있다.

  • 153 블랙버니 /사진=모나미 제공
    ▲ 153 블랙버니 /사진=모나미 제공

    문구기업 모나미 ‘153 블랙버니’는 빛나는 새해와 검은 토끼로 표현한 신년 기획 상품이다. 귀엽고 앙증맞은 토끼의 모습을 제품에 표현하고 전반적인 블랙 컬러에 반짝임과 홀로그램 효과를 더해 신비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는 볼펜과 스티커, 틴케이스, 이를 고급스럽게 포장한 지함 케이스로 구성했다. 블랙 콘셉트에 맞게 모나미의 시그니처 제품 ‘153 볼펜’ 5개를 모두 흑색으로 담았다.

    락앤락은 토끼 캐릭터 ‘에스더버니’와 컬래버레이션해 ‘에스더버니 젤리텀블러·콜드컵’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에스더버니 젤리텀블러(450㎖) 핑크·라벤더’ 2종과 ‘에스더버니 콜드컵(720㎖) 라벤더’ 1종을 출시했다. 제품 전면에 크게 프린트된 ‘리본 버니’로 귀여운 이미지를 살렸다.

  • ‘RABBIT NEW YEAR! COOKY ON TOP’ 뉴이어 컬렉션 /사진=에뛰드 제공
    ▲ ‘RABBIT NEW YEAR! COOKY ON TOP’ 뉴이어 컬렉션 /사진=에뛰드 제공

    뷰티업계도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메이크업 브랜드 에뛰드는 IPX(구 라인프렌즈)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인 BT21과 함께한 ‘RABBIT NEW YEAR! COOKY ON TOP’ 뉴이어 컬렉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한다. 이번 뉴이어 컬렉션은 2023년 토끼해를 맞아 귀여운 토끼 코스튬을 입은 BT21 캐릭터들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컬렉션에는 ‘픽싱틴트, ‘플레이 컬러 아이즈’, ‘순정 약산성 5.5 진정 토너’, ‘순정 수분 베리어 크림’이 포함되어 있다.

    설화수 ‘윤조에센스 토끼의 해 리미티드 에디션’은 풍요와 번영의 상징인 토끼 한 쌍이 새겨져 있다. 눈 속에서 더욱 맑게 피어나는 매화를 찾아온 한 쌍의 토끼를 통해 풍요와 희망의 새해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번 제품에는 한국적 미의 원형인 민화 ‘백납도’의 모티브가 활용되었다. 예로부터 민화 백납도는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다양한 행운의 의미를 담고 있다.

    더마비는 SNS 캐릭터 ‘김토끼’와의 두 번째 협업으로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 김토끼 홀리데이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이번 패키지는 12월 홀리데이를 맞아 따뜻한 연말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산타 모자를 쓴 김토끼를 비롯, 크리스마스 소품들로 꾸며져 있어 눈길을 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