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전국 영하권 강추위 예상…전년 대비 60% 증가한 ‘한랭질환’ 주의

기사입력 2022.12.16 14:41
  • 전국 곳곳에서 영하권 강추위가 예상되며, 질병관리청이 ‘한랭질환’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은 ‘2022-2023절기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결과(22.12.1~22.12.14), 저체온증으로 인한 추정 사망자 4명을 포함하여 총 48명의 한랭질환자가 신고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60% 늘어난 수치다. 특히 추정 사망자는 같은 기간 전년 0명에서 올해 4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신고 환자 중 절반가량(52%)은 65세 이상 고령자였고, 저체온증이 8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 기상청은 이번 주말,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더욱 낮아 매우 추울 것으로 예보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갑작스러운 한파 시에는 신체 적응력이 떨어진다며, 한랭질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파 시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모자·목도리·장갑 등을 이용해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 어르신과 어린이는 일반 성인보다 체온 유지에 취약하여 한파 시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에도 한랭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만성질환자(심뇌혈관, 당뇨병, 고혈압 등)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등 증상이 악화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 시 갑작스러운 추위 노출과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

    또한, 술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 시에는 과음을 피하고 절주해야 한다.

  • 이미지=질병관리청
    ▲ 이미지=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한랭질환은 사전에 적절한 조치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한파 대비 건강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며, 특히 “한파에 취약한 노숙인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