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실속파 소비자 겨냥해 ‘멤버십’ 강화하는 유통업계

기사입력 2022.12.02 10:15
  • 최근 지속적인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이른바 ’체리슈머(cherry-sumer)’가 주목받고 있다. 체리슈머는 불황에 따른 시장 변화가 만들어낸 새로운 트렌드로 합리적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최근 펴낸 ‘트렌드 코리아 2023’을 통해 내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체리슈머’를 꼽았다. 이들은 다양한 앱과 플랫폼 등을 적극 활용해 최적의 소비 효용을 얻어내는 ‘실속 소비자’로도 불린다.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최근 유통업계는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매달 새로운 혜택 담긴 쿠폰 제공

    할리스는 많은 멤버십 혜택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혜자 앱’으로 관심을 얻고 있다.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달 발행되는 쿠폰이 대표적이다.

  • 할리스 로고
    ▲ 할리스 로고

    할리스 멤버십은 실버, 골드, 레드, 다이아몬드 4개 등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쿠폰 혜택이 많아지며, 매달 새로운 쿠폰을 증정하고 있다. 골드 등급 이상 회원은 쿠폰으로 이번 달에 새롭게 출시한 ‘그릴 닭가슴살’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쿠폰 혜택이 많아지며, 매달 새로운 쿠폰을 증정해 고객들에게 기다리는 즐거움도 주고 있다. 매주 월요일 공식 앱 딜리버리 주문 고객들에게 시크릿 음료 1잔을 무료로 증정하는 ‘시크릿 레드데이’ 프로모션 역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있다.

    교촌치킨은 자사 앱 멤버십을 개편하며 혜택을 늘리고,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나섰다. 멤버십 등급 상향 주기를 한 달로 짧게 설정하고, 월 1회 주문만 해도 ‘WELCOME(신규 고객)’에서 ‘VIP’ 등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등급 제도를 간편화했다. 등급별 혜택도 대폭 늘려 더 많은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생일 및 할인 쿠폰 등 매월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멤버십 앱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멤버십 주문으로 더욱 저렴하게

    최근 거리두기 해제 이후 포장 주문 트렌드가 새롭게 부상하며, 메뉴를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멤버십 포장 할인 혜택 역시 주목받고 있다. 이전부터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방문 포장 할인 혜택으로 잘 알려진 피자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하며 소비자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 도미노피자는 매주 화요일마다 방문 포장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도미노스데이’를 진행해오고 있다. 도미노스데이는 홈페이지, 앱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인 2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파파존스의 경우 라지 사이즈 이상 피자 방문포장 주문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달 8, 18, 28일 ‘파파스데이’ 이벤트를 통해 배달 시에도 모든 라지 사이즈 이상 피자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양한 유료 멤버십도 눈길

    연회비를 지불해야 하는 유료 멤버십 회원제도 잘 활용할 경우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카페업계도 특별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소개하기에 나섰다. 커피빈코리아(이하 커피빈)은 지난 10월 연간회원제 ‘오로라 멤버스’를 모집했다. 커피빈에서 최초로 소개하는 연간회원제로, 연회비 3만 원에 선착순 1만 명만 가입을 받았다. 커피빈은 멤버스 회원 모두에게 벅스킨 소재의 2023 플래너를 증정하고, 음료 및 음식, MD상품의 10% 할인 혜택과 무료음료권 3매, 생일쿠폰, 한정판 실물 카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트레이더스는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을 출범하며 지난달 ‘트레이더스 클럽’이라는 이름의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다. 대표적인 혜택은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과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TR캐시’ 적립으로, TR캐시의 경우 내년 1월부터 적립이 가능해 현재 고객들은 멤버십 회원을 위한 특별 할인 혜택에 집중하고 있다.

  • 사진=뚜레쥬르 제공
    ▲ 사진=뚜레쥬르 제공
    고객 확보 위한 신규 멤버십 런칭

    뚜레쥬르는 지난 28일 브랜드 자체 멤버십과 온라인 통합 서비스 기능을 갖춘 ‘뚜레쥬르앱’을 론칭했다. 뚜레쥬르 브랜드 자체 멤버십을 적용해 브랜드 충성 고객 혜택을 늘리고, 배달, 픽업, 사전 예약, 모바일 상품권 기능을 앱 하나로 통합해 고객 이용 편의를 강화했다. 브랜드 CJ 통합 멤버십인 CJ ONE 포인트와 연동 가능하며, 프렌즈, 패밀리, 마니아, VIP 총 4단계로 운영한다. 뚜쥬 프렌즈는 가입 즉시 3000원 할인 쿠폰, 뚜쥬 패밀리는 아메리카노 쿠폰, 뚜쥬 마니아는 매달 2500원 할인 쿠폰, 뚜쥬 VIP 등급은 매달 생크림 식빵 쿠폰 및 2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버거킹은 지난해 12월 새롭게 선보인 멤버십 서비스는 ‘커피 무료 교환권’, ‘와퍼 단품 교환권’ 및 ‘할인 쿠폰’ 등 고객의 소비성향에 최적화된 다양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더욱 편리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멤버십 런칭과 함께 리뉴얼한 브랜드 앱과 시너지를 내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