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원형 mRNA’ 활용한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한다

기사입력 2022.11.03 14:19
  • 원형 mRNA 치료제 개발 기업 뉴클릭스바이오와 mRNA 기반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가 원형 mRNA 기반의 면역항암제 개발에 나선다.

    뉴클릭스바이오는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와 원형 mRNA 기반 NK cell engager 항체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뉴클릭스바이오
    ▲ 이미지 제공=뉴클릭스바이오

    차세대 치료제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원형 mRNA는 기존의 주류인 선형 mRNA 대비 반감기가 길고 반복 투여가 가능해 치료제의 효능을 높이면서도 환자의 투여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에 원형 mRNA를 이용해 체내에서 항체, 암 백신 항원, 사이토카인, CAR 단백질 등의 폴리펩타이드를 생산해내는 방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를 기반으로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 이중항체를 체내에서 발현시키는 혁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등 포괄적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특히, 뉴클릭스바이오는 자사가 보유한 Ribo-grAb™ Ribo-grAb™(RNA-generated recombinant Antibodies) 플랫폼을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NK cell engager에 적용해 혁신 면역항암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Ribo-grAb™는 뉴클릭스바이오가 자체 개발한 원형 mRNA 플랫폼 ringRNA™를 통해 치료용 항체를 발현시키는 플랫폼이다.

    강호영 뉴클릭스바이오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플랫폼 기술은 다양한 치료제 개발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며 “현재 진행 중인 항체치료제 공동연구 프로젝트들을 통해 Ribo-grAb™ 플랫폼의 가능성이 증명되었고,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와의 협업을 통해 이중항체 발현도 가능한 플랫폼 기술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의 최창훈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가 보유하고 있는 원형 mRNA 기술은 당사의 NK cell engager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라며, “드노보 바이오테라퓨틱스는 이번 협업이 치료 효능이 우수한 mRNA 기반 면역항암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