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EDGC, 세인트존스 암연구소와 액체 생검 공동 연구 추진

기사입력 2022.11.01 10:02
  • 유전체 분석 정밀 의료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미국 세인트존스 암연구소(SJCI, Saint John’s Cancer Institute)와 액체 생검 조기진단을 위한 공동연구 개발에 나선다.

    EDGC는 지난 24일 SJCI와 액체생검 조기진단을 위한 공동연구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진 제공=EDGC
    ▲ 사진 제공=EDGC

    EDGC와 SJCI는 지난 3월에 NDA를 체결하고 액체 생검 진단 기술 ‘온코캐치-E(OncoCatch-E)’를 피부암인 흑색종(Melanoma)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 검증 및 사업화를 구체화하기 위해 이번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흑색종과 대장암 연구를 시작으로 더 많은 암종을 추가 연구 분석해 미국 내 액체 생검 기반 종양 조기진단 서비스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온코캐치-E는 혈액에 존재하는 세포 유리 DNA(cfDNA) 중 암세포 유래 순환 종양 DNA(ctDNA)를 검출해 암 발생과 관련된 후생 유전학적 변화인 메틸레이션 패턴을 인공지능 방법으로 측정하며, 극초기에 암을 진단할 수 있는 스크리닝 서비스다.

    SJCI 병진분자의학과(Translational Molecular Medicine) 데이브 훈(Dave Hoon) 교수는 “EDGC의 진보된 세포 유리 DNA 기반 메틸레이션 분석을 통해 미국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흑색종에 대해 진단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며, “특히 인종 간 차이를 보여주는 후성 유전체의 특성을 통해 암 진단은 물론 다양한 인종 그룹 간의 DB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정밀진단이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EDGC의 AI 빅데이터실 권혁중 이사는 "EDGC와 SJCI는 지난 3월부터 진행한 온코캐치-E의 흑생종 및 대장암 적용 공동연구에 가시적 성과를 이뤄내며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SJC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SJCI 병원이 보유한 다양한 암종에 대한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해 미국 시장 진출을 구체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