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소울에너지, 매거진 ‘1.5ºC’ 발간…기후 위기 시대의 식문화 다각도 조명

기사입력 2022.10.14 09:53
  •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 소울에너지가 국내 유일 기후위기 대응 매거진 ‘1.5ºC’ 4호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호는 ‘기후식(CLIMATE GOURMET)’을 주제로 기후변화 시대에 우리 식탁 모습이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 통찰력 있게 조명했다.

    소울에너지 관계자는 “지구 온난화의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인류는 의식주의 기본인 식(食)을 멈춰야 하는 비극적 결론에 이르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매거진 ‘1.5ºC’ 4호 / 사진=소울에너지 제공
    ▲ 매거진 ‘1.5ºC’ 4호 / 사진=소울에너지 제공

    지난해 UN식량농업기구(FAO) 발표에 따르면 인간 활동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중 31%가 식량 시스템에서 배출된다. 전세계 모든 운송 수단이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16%인 것과 비교해 볼 때 내연기관차를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것보다 먹거리에 대대적인 혁신을 이룰 경우 온실가스의 31%를 줄일 수 있다고 해석된다.

    매거진 4호는 지구에 살고 있는 약 15억 마리의 소가 트림과 방귀를 통해 배출하는 온실가스와 벌 멸종의 의미를 숫자로 흥미롭게 다뤘다. 또한, RE100에 가입한 글로벌 식품 기업의 재생에너지 전환률과 탄소 중립 성적표를 확인하고 버려지는 음식물의 선순환을 일으킬 국내 바이오매스 기술도 매거진을 통해 소개했다.

    이 밖에 식량 시스템 안에서 밥벌이를 하는 미식 기획자, 셰프, 농부들이 기후식을 찾아가는 밥상머리 토크와 지구에 부담을 줄인 미식 메뉴까지 구성했다. 또한 장보기부터 설거지까지 일반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후식 가이드도 만날 수 있다.

    안지영 소울에너지 대표는 “우리 식탁 위에서 탄소 발자국을 남기는 재료가 어떤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 생각해 주제를 정했다”며 “그동안 몰랐던 일상 속 실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