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전시로 만나는 뚱랑이 캐릭터의 변천사

기사입력 2022.10.13 16:16
  • 범호 전시 포스터 이미지
    ▲ 범호 전시 포스터 이미지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이하 후지필름 코리아)가 인기 캐릭터 ‘뚱랑이(뚱뚱한 호랑이)’를 만든 무직타이거의 브랜드 디자인 전시 ‘虎(범호)’를 오픈하고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

    이번 전시는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TIGER)의 대표 캐릭터 ‘뚱랑이’가 탄생하기 이전까지 아트웍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초기 디자인에 주목하여 민화적 소재들을 무직타이거 만의 조형언어로 해석한 작업들에 집중한다.

    전시는 10월 18일부터 12월 9일까지 청담동 복합문화예술공간 파티클에서 열린다.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무료 전시다.

    무직타이거는 자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디자이너 출신 부부가 만든 생활 용품 디자인 브랜드로,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모던한 시선으로 재해석한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이들이 만든 엉뚱하고 사랑스러운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는 천하태평하게 늘어져 있는 행동과 표정이 매력 포인트로, 다양한 기업 브랜드와 협업 제품을 내놓으며 MZ세대 사이에서 인지도를 쌓고 있다.

    이번 전시 ’虎(범호)’에서는 지금의 무직타이거가 완성되기 까지의 수많은 고민이 담겨있을 아트웍 작품을 한 자리에 펼쳐 보인다. 까치와 호랑이를 그린 작호도나 꽃과 새가 어우러진 화조도, 물고기를 그린 어해도 등을 연출한 작업물들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정립하며 모든 작업의 근간이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민화 속 과장된 모습의 호랑이와 까치, 꽃, 나무 등을 모던한 형태감으로 재해석하며, 전통적인 소재와 현대적 오브제들의 결합을 통해 무직타이거만의 감각이 가미된 민화풍 아트웍을 선보였다. 강렬한 원색의 대비감을 극대화하거나 전통 문양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패턴 작업이 주를 이루며 특정 요소들을 과감하게 생략하거나 단순화하는 방식으로 자칫 고루하게 보일 수 있는 주제를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입체감을 지우고 평면의 간결한 형태로 캐릭터화 하는 호랑이의 모습과 위트 있는 연출이 더해져 대중적인 디자인으로 변모하는 과정도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다. 전시장 한편에는 직접 호랑이를 그리는 ‘호랑이 사생대회’가 열린다. 관람객들은 현장에 준비된 도구로 각자의 방식으로 호랑이 그림을 그려 참여존에 직접 전시할 수 있다. 참가자 전원에는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무직타이커 에코백을 선물로 증정하며, 전시 종료 후 장원과 부장원을 선발하여 별도 시상한다.

    후지필름 코리아 임훈 사장은 “무직타이거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동물 호랑이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남녀노소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완성했다”며, “이번 전시는 뚱랑이 캐릭터가 대중적으로 사랑받기까지 중심축으로 삼았던 작가의 디자인 철학과 오랜 시간동안 변화하고 발전시켜온 브랜드의 힘을 엿볼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후지필름 코리아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파티클에서 열리는 모든 전시와 연계하여 기부금을 모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매월 전달하고 있다. 기부금은 전시 관람객 1명당 후지필름 코리아가 1천 원씩 적립한 금액과 전시 작품 및 아트 상품 판매 금액으로 마련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