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포티투닷, 전기차 기반 PBV 'aDRT 셔틀' 공개… "서울 청계천서 운행 시작"

기사입력 2022.09.26 17:19
  • 포티투닷, aDRT 셔틀 / 포티투닷 제공
    ▲ 포티투닷, aDRT 셔틀 / 포티투닷 제공

    포티투닷이 26일 수요응답에 최적화된 '자율주행(autonomous-DRT, 이하 aDRT) 셔틀'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aDRT 셔틀은 8인승 차량으로, 안전 요원을 제외한 최대 7명이 탈 수 있다. 총 13개월에 걸쳐 디자인, 차량 설계 등 차량 제작부터 자율주행 임시주행 허가, 안전 운행 성능 확인 등 철저한 인증 과정까지 마쳤다.

    라이다 없이 자율주행에 필요한 카메라 12대와 레이더 6대도 탑재됐다. 사이드미러도 없애고 고해상도 디지털 카메라 방식의 CMS를 적용했다. 차량 도어에 물체를 감지하는 압력 감지 센서와 광 센서를 탑재해 끼임 방지 등의 사고 예방에도 주력했다. 완전 충전 시 300km까지 운행 가능하다. 이동하면서 뉴스, 날씨, 맛집, 명소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디자인은 현대차와 협력했다. 외관과 실내는 탑승자 중심의 쾌적하고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구현했다. 차체를 낮추고 전고를 높여 승객의 편안한 승하차를 돕는다. 천장에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설치해 개방감을 더했다. 창의 위치도 탑승객 허리 정도의 높이에서 넓게 디자인돼 모든 방향에서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 포티투닷, aDRT 셔틀 / 포티투닷 제공
    ▲ 포티투닷, aDRT 셔틀 / 포티투닷 제공

    설립 초기부터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자체 개발하며 수직계열화를 이뤄온 포티투닷은 최근 현대차그룹에 인수되면서, 모든 공급망 내재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면서 시너지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실시간 교통 상황 분석, 고도화된 최적화 경로 추천, 인공지능(AI) 기반 매칭 기술 또한 포티투닷의 강점이다. 여기에 특수 목적 차량의 개발 및 생산 노하우가 있는 현대차와의 콜라보를 통해 안정적인 수급을 확보하게 됐다는 평가다.

    포티투닷은 PBV를 통해 대중교통은 물론, 단계적으로 배송, 물류 등으로 사업 영역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은 어디까지나 수단일 뿐, 자율주행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지향점은 곧 PBV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PBV는 진료소, 카페, 생활 공간, 화물 운송 등으로 활용도가 높다. PBV가 상용화되면 푸드트럭에서 발전한 이동형 식당이나 새로운 형태의 '생활 공간' 기능도 할 수 있다.

    포티투닷은 우선 서울 청계천 자율주행시범운행지구 운행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에서 다양한 aDRT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이번 aDRT 셔틀은 이동 산업의 깊은 이해로 만든 최적의 디바이스"라며, "PBV 기반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교통뿐만 아니라 물류 부문으로도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역량을 결집할 글로벌 SW 센터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