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기아, DX 코리아서 '수소연료전지 군용 콘셉트카' 공개

기사입력 2022.09.21 19:30
  • 기아, 'DX KOREA 2022' 방산전시회 참가 / 기아 제공
    ▲ 기아, 'DX KOREA 2022' 방산전시회 참가 / 기아 제공

    기아가 2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 2022(이하 DX KOREA 2022)'에 참가해 다양한 수소 기반 군용 콘셉트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DX KOREA는 국내 방위산업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국제 인증 전시회로, 2014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됐다. 올해부터는 무기체계관과 전력지원체계관을 별도로 운영한다. 기아는 두 전시관에 모두 부스를 마련했다.

    기아는 무기체계관에서 군용 차량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수소차량 존을 구성해 중형 수소연료전지에 기반한 트럭과 경량 고기동 차량(ATV), 발전기 탑재차 등 소형부터 중대형에 이르는 다양한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트럭 콘셉트카는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기반으로 개발한 군용 차량이다. 6x6 전륜구동화와 최저 지상고 증대를 통해 기동성을 강화했다.

    ATV 콘셉트카는 엔진 구동 ATV 콘셉트카를 수소 동력을 적용해 한 단계 개선한 차량이다. 발전기 탑재 콘셉트카는 한국형 소형전술차량에 수소연료전지 발전기를 탑재한 차량으로, 군 작전이나 재난 긴급 구조 활동에 공급이 가능하다.

    전력지원체계관에서는 2.5톤 중형표준차량과 소형전술차량 4인승 카고 콘셉트카, 소형전술차량 베어샤시 콘셉트카 등을 전시했다. 현대차 파비스 트럭을 기반으로 개발한 2.5톤 중형표준차량은 가혹하고 협소한 전장 도로에서 기동성을 높이기 위해 후륜 조향 기능을 추가했다. 차고조절 장치도 옵션으로 적용했다.

  • 기아, 'DX KOREA 2022' 방산전시회 참가 / 기아 제공
    ▲ 기아, 'DX KOREA 2022' 방산전시회 참가 / 기아 제공

    기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현대로템, 현대위아 등 그룹사 내 방산 기업들과 전시관을 인접해 구성하고, 상호 협력을 기반으로 한 공동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기아의 뛰어난 방산 기술력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군용 차량의 청사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방산 선도기업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