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진캐스트, 독자 ADPS 기술의 암 돌연변이 검출 원리 규명

기사입력 2022.09.05 11:20
  • 스마트효소 기반 액체 생검 암 진단 전문기업 진캐스트가 하버드 연구팀과 함께 자사의 원천기술인 ADPS가 고민감도로 암유전자 변이를 탐지하는 원리를 규명했다고 5일 밝혔다.

    진캐스트는 하버드의과대학 브리검앤우먼병원 병리학과 임영신 교수팀과 함께 자사의 독자적인 암 분자 진단 플랫폼 기술 ADPS의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진캐스트의 ADPS 기술이 높은 분별능을 통해 다양한 암유전자 돌연변이를 초고민감도로 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논문에 소개된 ADPS 기술의 작동 원리 /이미지 제공=진캐스트
    ▲ 논문에 소개된 ADPS 기술의 작동 원리 /이미지 제공=진캐스트

    진캐스트는 이번 연구가 ADPS 기술이 돌연변이 대립유전자 빈도(Mutant Allele Frequency, MAF) 0.01%의 암유전자 변이를 탐지하는 고민감도를 구현하는 원리를 규명하고, 해당 기술의 성능을 증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연구팀은 기존의 방법으로 구분이 어려워 민감도가 극히 낮았던 C>T, G>A 등의 전이 변이(transition mutation)의 검출 능력에 주목했다. 순환성 종양 DNA(circulating tumor DNA, ctDNA)를 활용한 액체 생체검사의 위양성 문제를 해결하고 진단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암 조기 진단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해당 연구 관련 논문은 분자진단 분야의 국제전문학술지 제이엠디(The Journal of Molecular Diagnostic, JMD)에 9월 1일 자로 온라인 게재됐다.

    진캐스트의 이병철 기술부문 대표는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하버드의대 연구팀과 함께 회사의 독자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 진단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정밀 의료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싶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