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정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추가 대책 발표…30만 명 확진 대비 방역·의료 대응

기사입력 2022.07.20 15:41
  • 최근 BA.5 변이 등의 빠른 확산으로 코로나19 재유행 정점 시기가 기존 예측보다 단축된 8월 중으로 전망된다. 또한, 일 확진자 수도 기존 예측보다 늘어난 최대 28만 명 수준으로 예측되며,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 대응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 13일 발표한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방안’에 최근 재유행 규모 수정 전망치를 반영한 추가 의료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 대책은 일 확진자가 30만 명 이상 발생해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의료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검사수요 고려한 임시 선별검사소 및 자가진단키트 확대

    우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한 임시 선별검사소가 추가된다. 중대본은 확진자가 집중해서 발생하는 서울 등 수도권에 우선 집중적으로 설치하고(55개소), 기타 비수도권도 15개소를 선제적으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임시 선별검사소는 확진자 급증 시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진단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보건소(선별진료소)의 주중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주말·공휴일 운영을 확대해, 누구나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한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일 경우 선별 진료소 등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전국 약 4만 8,000여 개 편의점에서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여부와 관계없이 자가검사키트 판매가 가능하게 허용하기로 했다. 자가검사키트는 세븐일레븐, CU, GS25 등의 편의점 보유현황 앱을 이용해 재고가 있는 편의점의 위치와 재고량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동네 병·의원을 통한 신속한 진료-처방체계 구축

    중대본은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치료제 처방, 진료까지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진료 기관을 1만 개소까지 확보해 신속한 진료-처방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원스톱 진료 기관 참여에 따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위험군의 중증화 예방을 위한 진료 당일 치료제 처방, 필요시 병상으로 연계하는 패스트트랙 대상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는 병상을 약 4천 개 추가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전국 약 1,435개 병상을 가동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하여 준비가 완료된 병원부터 순차적으로 재가동하고, 이후 추가 확충은 병상 가동률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 특별 관리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에 대해서는 외부 유입으로 인한 집단감염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당초보다 앞당겨 7월 25일부터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이에 돌파 감염, 접종 효과 감소 등을 고려해 종사자의 예방접종·확진 이력과 관계없이 주 1회 PCR 검사를 시행한다. 대면 면회는 비접촉 대면 면회로 전환하고, 입소자의 외출·외박은 필수 외래진료만 허용되며, 외부 프로그램은 이용시설에만 허용한다.

    이와 함께 노인요양시설의 확진자 진료를 위해 운영 중인 ‘의료기동전담반’을 정신요양시설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일 확진자 30만 대비 치료제 추가 구매

    중대본은 7월 중 94.2만 명분의 코로나19 치료제 추가 구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추가 구매하는 치료제는 2022년 하반기 34.2만 명분, 2023년 상반기 60만 명분을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보유한 치료제 재고량은 일 확진자 30만 발생, 현 처방률 대비 두 배 상향 가정 시 10월까지 대응할 수 있는 77.3만 명분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중대본은 요양병원·시설 등에 먹는 치료제 공급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이미 개정했고(7.18.), 담당 약국, 보건소 등 재고관리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