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방역·안전 중점” 국토교통부,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 시행

기사입력 2022.07.20 11:22
  • 코로나19 재유행으로 8월~9월 최대 20만 명 규모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방역과 안전에 중점을 둔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7월 22일(금)부터 8월 10일(수)까지 20일간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이하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마련·시행한다고 밝혔다.

  •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대책기간에 총 8,892만 명, 1일 평균 445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 중 91.2%가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여행 예정지역은 동해안권이 24.7%로 가장 많고, 휴가지로 출발하는 차량은 7월 30일(토)부터 8월 5일(금)이 17.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특별교통대책기간 중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1일 평균 차량 대수는 약 514만 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7.8% 증가한 수치이며, 평시 주말(491만 대)보다는 많고, 평시 금요일(546만 대)보다는 적은 수준이다. 휴가지 방향은 7월 30일(토), 귀경 방향은 7월 31일(일)이 가장 혼잡할 것으로 전망됐다.

  • 대책기간에는 국내·외 이동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휴게소, 철도 역사 등 모든 교통시설의 대합실·화장실 소독 철저,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 활동을 강화한다. 대중교통 이용객을 대상으로는 마스크 착용, 대화 자제, 간단한 식·음료 위주로 취식 등 주요 생활 방역 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해 참여를 유도하고, 버스·열차 등 대중교통에 대해서도 운행 전후 소독과 환기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휴가객이 많은 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국도 신규 개통 등을 통해 도로 용량을 확대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으로 교통량 집중을 완화하는 등 교통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휴가객의 편의를 위해 한국도로공사, 국내 자동차 직영·협력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고, 고속도로 주요 휴게소·졸음쉼터에 임시화장실(667칸)을 확충하는 동시에 졸음쉼터에 그늘막(232개소)도 설치한다.

    대중교통 수송력도 확대한다. 대책기간 중 이용객 급증에 대비해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버스, 열차, 항공기, 연안여객선을 최대한 증편하여 운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안전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교통시설별로 선제적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휴가철 교통량 집중구간(죽전휴게소 등 17개소)에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7대), 암행순찰차를 연계해 음주운전, 안전띠 미착용 등 주요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종합교통정책관은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여름휴가를 보내기 위하여 가급적 가족끼리 소규모로 이동하고,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대화 자제 등 생활 방역 수칙을 꼭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혼잡한 도로와 시간대를 피할 수 있게 스마트폰 앱, 도로변 전광판 등을 통해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상황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