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1.5배 높은 수송력! KTX보다 2배 긴 ‘장대 화물열차’, 경부선 시험 운행

기사입력 2022.07.18 13:35
  • 현재보다 1.5배 높은 수송력을 갖춘 장대 화물열차의 시험 운행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이하 철도공사)는 KTX의 약 2배 길이(777m)인 50량 규모의 장대 화물열차를 경부선 오봉역~부산신항역(402.3km) 구간에서 시험 운행한다고 밝혔다. 시험 운행은 19일 새벽 4시 30분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 철도공사는 지난 2017년 길이 1.2km의 80량 장대 열차를 부산신항역~진례역(21.3km) 구간에서 시험 운행한 바 있으나, 1km가 넘는 길이의 열차를 운영할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상용화에는 나아가지 못했다. 이에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현재보다 높은 수송력을 지니면서, 우리나라 철도 여건에 부합하는 50량 장대 열차를 실제 영업과 가장 유사한 조건에서 시험하기로 했다.

    이번 시험에 앞서서는 부산신항~진례(21.3km), 부산신항~가천(98.1km)을 운행하며, 운행 안전성을 사전 점검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준비했다.

  • (왼쪽부터) 피기백(Piggy-Back) 화차, 리퍼 컨테이너(Reefer-Container) /사진=국토교통부
    ▲ (왼쪽부터) 피기백(Piggy-Back) 화차, 리퍼 컨테이너(Reefer-Container)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시험 운행 이후, 경부선에 장대 화물열차 대피선로 확충을 검토하는 등 상용화를 뒷받침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로대비 철도의 실질적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예산 당국과 협의를 거쳐 도로-철도 운임 차액의 전부를 보조하고, 수도권-부산권 간선 물류를 철도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피기백(컨테이너+트럭을 통째로 열차에 실어 수송하는 기술), 리퍼 컨테이너(냉각장치를 결합한 컨테이너) 등 R&D를 통한 취급 품목 다양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물류망 다변화를 위한 철도 물류의 역할 강화에 정부도 아낌없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