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4차 접종 대상 확대…의무 격리 7일은 유지

기사입력 2022.07.13 15:47
  •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전파력이 빠르고 면역 회피 특성이 있는 BA.5 변이가 확산하며, 코로나19 재유행이 예상보다 빠르게 시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과 전문가들은 8월 중순에서 9월 말, 하루 최대 20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 이에 정부는 13일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한 대비책으로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4차 접종은 코로나 중증화로의 진전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4차 접종은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에게 실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된다. 또한 취약 시설은 기존 요양병원 이외에 장애인 시설과 노숙자 시설까지 접종을 확대한다.

  • 또한, 정부는 최대 20만 명의 중환자가 발생하더라도 입원 치료에 문제가 없도록 중증 입원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재택 치료 확진자가 검사-치료-처방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진료 기관 1만 개소를 현재 6,338개에서 7월 말까지 앞당겨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확진자의 의무 격리 7일은 유지하되, 거리 두기 의무화 조치는 시행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다만, 유행 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생기는 경우 선별적·단계적 거리 두기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바이러스는 방심의 빈틈을 파고든다며,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백신접종, 주기적 환기와 같은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