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와이즈레이크, '2022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축산 AI 부문 기술혁신대상 수상

기사입력 2022.07.12 14:26
  • AI 축산 전문기업 와이즈레이크가 '2022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 축산 AI부문 기술혁신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와이즈레이크는 이지팜의 축산사업을 담당한 '피그컬처사업본부'가 독립된 법인으로, 올해 2월 새롭게 출발했다.
  • (왼쪽부터) 와이즈레이크 안승환 COO, 진교문 대표, 이승하 AI Leader
    ▲ (왼쪽부터) 와이즈레이크 안승환 COO, 진교문 대표, 이승하 AI Leader

    2022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은 올해 8회째로, 산업계 전반에서 지속 성장이 기대되고 각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제정됐다. 

    와이즈레이크는 지난 20여년간 국내 양돈농가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클라우드 기반의 양돈생산경영관리시스템 '피그플랜(PigPlan)'을 개발 및 운영해왔다. 양돈농가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해 자체 고도화를 지속하고, 양돈 생산 경영 데이터를 AI에 접목해 다양한 분석, 예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와이즈레이크는 양돈 생산, 경영, 판매, 출하 관리 데이터를 축적해 다양한 성적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이는 양돈 생산의 주요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주로 양돈조합, 사료기업 등이 소속 농가 관리를 위해 활용 중이다.

    이승하 와이즈레이크 AI 리더는 "약 17억건에 달하는 축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이상징후 탐지와 질병 조기 감지, 돈사 환경 모니터링, 안면인식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며, "AI 기반 기술을 통해 돼지를 개체별, 사육단계별로 관리함으로써 각각의 돼지에 대한 행동 모니터링과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이상행동 및 질병 발생에 대해 조기 대응할 수 있고, 단계별로 생성된 모든 데이터는 축산 밸류체인과 연계하고 블록체인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되어 양돈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