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4월 '과학의 달'… 과학의 재미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 열려

기사입력 2022.04.19 10:06
  •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과학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행사가 곳곳에서 열린다.

    레고코리아,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과 ‘레고 시티 찾아가는 우주과학 교실’ 개최


    레고코리아(LEGO Korea)는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YAK)과 ‘레고 시티 찾아가는 우주과학 교실’ 행사를 공동 진행한다. ‘레고 시티 찾아가는 우주과학 교실’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즐겁게 우주과학에 대한 탐구심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다. 어린이들이 친숙한 레고로 직접 로켓과 우주 기지 등을 조립해보고 달 탐사 미션에 대해 배워보는 자리로 진행된다. 이달 말까지 전국에 위치한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단원 초등학교 50개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레고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위해 달 탐사를 테마로 한 레고 시티 시리즈 신제품 4종을 지원한다. 모두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협업을 통해 출시된 제품으로 실제 우주선과 장비를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재현해 우주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아가 레고코리아는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청소년 우주과학 교육 및 우주과학 확산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 외에도 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UN세계우주주간 행사 후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溫종일 과학관' 축제 개최


    국립과천과학관은 4월 23일과 24일에 과학관 야외 전시장에서 '제14회 해피사이언스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크게 '온종일 과학 체험', '온종일 힐링 체험' 두 가지로 나눠 체험존이 마련됐다.

  • 과학 체험은 ▲중·고·대학교의 과학 동아리 및 유관기관이 운영하는 체험과학존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특수 제작 차량 전시를 볼 수 있는 녹색과학존 ▲태양열로 메추리알 삶기 시연 등 과학시연 및 공개관측 등을 하는 천문과학존 ▲도심 속 양봉체험과 생태공원 미션 산책 등으로 이뤄진 자연과학존 등 과학이 주는 즐거움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다양한 기회가 주어진다.

    힐링 체험은 ▲대형 캔버스 천에 물감 찍기 등 컬러가 주는 힐링 색채치유존 ▲가족이 함께 야외에서 대근육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보는 긴장해소존 ▲빈백 의자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뇌를 쉬게 해주는 생각멈춤존 ▲메타버스 시대에 가상세계와 스포츠체험이 결합된 신개념 스트레스 해소법 메타트레이닝존 등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지친 일상을 치유할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 천체투영관에서는 '지구공동체를 위한 적정기술'이라는 주제로 과학 강연이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다. 광장에서는 '공룡이 나타났다' 과학 마술공연과 금속의 부딪침으로 소리를 내는 힐링 공연인 '싱잉볼'연주가 공연될 예정이다.

    국립대구과학관, 전시관 무료 개방하고 과행 행사 진행


    국립대구과학관은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상설전시관을 무료 개방하고,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 행사, 교육, 체험 등을 진행한다.

  • 우선, 4월 19일(화)부터 24일(일)까지 상설전시관 및 꿈나무과학관(아이들월드, 모빌리티움)을 무료로 개방하며,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한다. 국립대구과학관 1층 중앙홀에서 진행되는 과학문화 체험행사는 ‘우주와 우주여행’(4.21~5.8)을 주제로 운영되고, 주말에는 사이언트리홀에서 클래식과 연극 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강연, 퀴즈쇼, 게임으로 구성된 비대면 교육행사인 ‘지구 살리기 프로젝트·탄소야 저리가!’(4.23)는 메타버스와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타보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행사(4.23)도 마련되어 있다. 꿈나무과학관 앞 정문주차장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통해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전문가와 함께 타볼 수 있고, 당일 체험을 진행하는 어린이에게는 미니 자동차 청소기가 기념품으로 제공된다.

    국립대구과학관 천지인학당에서 진행되는‘캔 위성 조립 체험’(4.30)은 음료수 캔 크기의 초소형 인공위성을 직접 조립해보고 공중에 띄워보는 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이 인공위성의 원리와 그 속에 담긴 과학을 흥미롭게 배워볼 수 있다.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사이언트리 세큐데이’(4.30) 행사에서는 경일대학교 정기현 교수의 사이버 보안 특강과 메타버스로 진행하는 O,X 퀴즈 게임이 진행된다.

    이밖에도 과학해설사와 함께하는 생생한 과학 실험 쇼와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키즈 사이언스 라이브쇼’, 과학관 내에서 게릴라 형식으로 깜짝 진행되는 이동식 과학 실험실‘사이언스 카트’, ‘오감과학 체험해설’등 풍성한 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