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일과 휴식을 동시에…여행업계, 다채로운 '워케이션' 프로그램 선보여

기사입력 2022.04.11 16:30
  • 올해도 재택근무가 이어지는 트렌드에 여행업계가 다채로운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은 휴가지에서 원격근무하는 유연근무의 일종으로, 원격근무가 일반화된 요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근무형태이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유연근무제, 재택근무제 같은 새로운 근무 형태가 확산하면서 자연스럽게 여행지에서의 업무를 인정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국내 11개 기업과 워케이션 시범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휴가지 원격근무라는 새로운 근무 형태를 통한 신규 국내관광 수요 창출을 위해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총 11개 국내 기업의 직원들이 참여하며, 전국 8개 지역(강릉, 남해, 부산, 속초, 양양, 전주, 제주, 평창)에서 6월 30일까지 워케이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참여기업들은 워케이션 제도 도입, 운영을 통해 근로자 복지 증진 및 업무효율을 제고할 수 있으며, 지역에서는 근로자의 일정기간 지역체류를 통해 지역관계인구 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범사업 참여 근로자들은 평일 해당 지역 호텔 등 숙박시설에서 머물며 지역공유 오피스에서 원격근무를 하고, 일과 후엔 자유롭게 지역에서의 각종 체험 활동을 즐긴다. 공사는 시범사업 참여자에게 숙박과 체험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기업에서는 근로자의 평일 근무를 인정해주고 숙박비 일부 등 경비를 지원한다.

    인터파크투어, 강원도에서 일과 휴식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 프로그램 오픈


    인터파크투어는 ‘답답한 도심을 떠나, 산으로 출근 바다로 퇴근’ 기획전을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워케이션 기획전은 강원도관광재단과 연계해 워케이션을 하기 좋은 강원도 지역 53개 호텔 및 리조트를 선정해 주중(일~목요일) 2연박 이상 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사진제공=인터파크투어
    ▲ 사진제공=인터파크투어

    강원도 지역의 인기 숙소를 할인가에 예약할 수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 인터파크TV를 통해 4월 31일에는 워케이션 상품 판매를 진행해 보다 고객들에게 혜택을 소개할 예정이다.

    인터파크투어 관계자는 “이제는 재택근무가 하나의 근무 형태로 완전히 자리잡으며, 여행지에서 일을 하고 퇴근 후 휴식을 누리며 리프레시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며 “숙소 선택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일과 휴식 모두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는 숙소를 엄선해 단독 혜택까지 제공하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여기어때, 강원도 워케이션 지원


    여기어때는 강원도관광재단과 함께 강원도 워케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사진제공=여기어때
    ▲ 사진제공=여기어때

    여기어때는 강원도 여행지에서 장기간 머무르며 일할 수 있도록 숙소 내 업무공간이 마련된 강원도 워케이션 숙소를 추천하고 연박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강원도 워케이션 숙소 전용으로 일요일부터 목요일 사이에 2박 이상 연박 시, 1만원 할인을 적용한다.

    또한, 강원도 워케이션 숙소에서 마련한 연박 특가,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 등 다양한 추가 혜택 소개한다. 이외에도 강원도 워케이션에서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렌터카 할인 쿠폰과 선착순 결제 할인도 추가 제공한다.

    일과 휴식을 한번에! 나만의 사무실로 만드는 호텔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최적의 업무와 휴식을 호텔에서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워케이션 콘셉트의 객실 패키지 ‘유어 페이지(Your Page) 패키지’를 5월 말까지 운영한다.

  • 사진제공=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 사진제공=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유어 페이지 패키지 고객에게는 몽블랑 노트, 인터컨티넨탈 펜과 호텔 로고가 박힌 펜 파우치를 선물로 증정한다. 업무 이후에는 완벽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2층에 위치한 클럽 라운지 이용 혜택을 제공하고, 3층 코스모폴리탄 피트니스 클럽에서 25m 길이의 쾌적한 실내 수영장, 하루의 피로를 날려줄 사우나 혜택까지 모두 제공한다. 저녁시간 조명으로 반짝이는 강남 야경을 즐기며 클럽 라운지에서 무제한 드링크와 세미뷔페가 있는 해피아워를 즐기며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 다음 날 아침에는 1층 뷔페 레스토랑 ‘브래서리’에서 다양한 로컬푸드를 제공하는 건강한 아침식사를 즐기며 호캉스를 마무리할 수 있어, 최고의 워케이션 혜택을 모두 포함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