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모더나, mRNA 기술 활용 15대 병원균 백신 개발 추진

기사입력 2022.03.08 10:44
  • 바이오테크 기업 모더나가 전염병을 예방하는 mRNA 백신 발전을 목표로 한 글로벌 공중 보건 전략을 발표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및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선정 공공 보건에 가장 위협적인 15대 병원균에 대한 백신을 2025년까지 임상 진행 단계까지 진전시키겠다는 내용이다.

  • 이미지 출처=모더나 공식 유튜브
    ▲ 이미지 출처=모더나 공식 유튜브

    모더나는 ▲글로벌 공공보건 포트폴리오를 확대하여 세계 보건을 위협하는 15대 병원균 대상 백신 프로그램을 2025년까지 임상시험 단계로 진전시키고, ▲추가적 백신 개발의 진전을 위한 연구 가속화 목적으로 연구자들이 모더나의 mRNA 기술을 사용해 신종 및 소외 전염병 백신 개발을 탐색할 수 있는 mRNA 액세스(Access) 신규 프로그램 론칭,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COVAX AMC) 내 92개 중저소득 국가들에 코로나19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모더나의 임상 포트폴리오에는 백신 개발이 시급한 15대 병원균인 코로나19, HIV, 니파(Nipah) 및 지카(Zika)를 표적으로 하는 백신이 포함되어 있다. 모더나는 이번에 확장된 글로벌 보건 전략으로 2025년까지 나머지 병원균에 대한 백신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팬데믹 대비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연구와 백신 조기 개발은 부분적으로 mRNA 엑세스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며, 백신 라이브러리를 구축함에 있어 프로토타입 병원균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테판 방셀(Stéphane Bancel) 모더나 CEO는 “모더나는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보건 백신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집중해왔다.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되는 전염병에 맞서기 위해 모더나의 mRNA 백신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며, 미래 팬데믹 예방 솔루션으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돕는 일에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