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공공·민간 데이터를 한 곳에! 식약처,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22.01.25 11:00
  • 식약처가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이하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2022년 4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공공·민간에 산재한 식·의약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활용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인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식품·의약품을 과학적·효율적으로 안전관리하고 국민·산업체·연구자에게 데이터를 개방·제공하기 위함이다.

  •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개요도 /이미지=식약처
    ▲  ‘식·의약 데이터 융합·분석 플랫폼’ 개요도 /이미지=식약처

    그동안 식약처는 식품·의약품 등 분야별로 민원·행정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며 데이터를 축적해왔으나, 각 데이터를 연결·분석하기 어려워 활용도가 낮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식약처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총 18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데이터 종합 처리·활용 플랫폼 구축을 통해 향후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은 ▲식·의약 데이터 통합·표준화 시스템 구축 ▲과학적 행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기능 개발 ▲국민·산업체·연구자를 위한 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이 주요 내용으로 진행된다.

    식약처는 이번에 구축하는 ‘식·의약 데이터 플랫폼’이 식·의약 분야의 행정·산업 등 다방면에 활용되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데이터 친화적인 혁신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