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콘이 2021 TV조선 경영대상에서 지속가능경영대상(정보통신기술(ICT)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원유라고 일컫는 데이터는 디지털 혁신 가속화로 인해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쿠콘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연결해 표준화된 형태인 API로 제공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쿠콘은 15년 이상의 데이터 수집, 연결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축한 국내 최대 API 스토어 '쿠콘닷넷'에서 250여 개의 API를 선보이고 있다. 개인 데이터/기업 데이터/글로벌/간편결제/전자금융 API 등의 쿠콘 API로 금융기관, 핀테크 기업의 데이터 수집, 연결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금융기관, 핀테크 기업, 공공 및 일반기업 등 1700여 개 이상의 고객이 쿠콘 API를 활용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비대면 대출 업무, 자금 관리 서비스, 생활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의 핵심 기능에 쿠콘 API가 활용된다.
쿠콘은 지난해 1월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획득해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했다. 고객 맞춤형 마이데이터 상품도 출시해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쿠콘은 마이데이터 사업자나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관 중 자체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및 기관에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를 도입한 기업 및 기관은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 우리카드, NH농협캐피탈 등 여러 금융기관에서 쿠콘의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했다.
또한, 기업 내부사정이나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요건을 충족하기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제휴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 중이다. 기업은 쿠콘과의 제휴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물론, 비금융 데이터, 빅데이터를 결합한 맞춤형 부가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다. 쿠콘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휴를 맺은 대표 기업으로는 BNK금융그룹, 삼성카드 등이 있다.
30여 개 금융기관과 연결된 전용망을 통해 핀테크 기업이 손쉽게 대출 한도와 금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대출 정보 중계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카카오, 토스, 핀다 등 대다수의 대출 상품 비교 플랫폼에서 쿠콘을 활용하고 있으며 정보 연계 금융기관 또한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쿠콘은 계속해서 API 상품을 발굴하고, 마이데이터 사업 확대를 통해 데이터 선도기업의 역할을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 성열휘 기자 sung12@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