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MZ세대의 여가생활… 워케이션, 친환경 액티비티 ‘눈길’

기사입력 2021.12.31 10:22
  • 2021년 MZ세대들은 여가생활을 어떻게 즐겼을까.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이 2021년 취미 여가생활을 결산하는 인포그래픽 데이터를 공개했다.

    2021년 새로운 취미 여가 트렌드

    위드코로나에 이어 다시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등 혼란스러웠던 2021년에도 다양한 삶을 경험하기 위한 MZ세대의 여정은 계속됐다.

  • 특히, 제주지역 코워킹스페이스와 액티비티를 결합한 △워케이션 상품 판매량이 2배 이상(105%) 늘었다. 유연근무가 뉴노멀(New Normal)이 되자 휴가지에서 일과 여가생활을 동시에 즐기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또한, 어느 때보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자연을 보호하며 취미 여가생활을 즐기는 △친환경 액티비티도 화제였다. 플로깅(plogging, 쓰레기를 주우며 달리는 활동), 비치코밍(beachcombing, 해변 쓰레기를 주워 작품을 만드는 활동) 등 친환경 액티비티 판매량은 작년 대비 13배 급증했다.

    시즌별 인기 야외 액티비티

    계절에 따라 액티비티 이용 행태도 다르게 나타났다. MZ세대는 여름에는 △서핑 △프리다이빙 등 수중 액티비티를 즐겼고 가을에는 △등산 및 트래킹을 위해 산으로 떠났다.

  • 특히, 해외 여행길이 막히자 △제주 여행과 관련된 액티비티들이 사계절 내내 인기를 끌었다. 실내 취미생활 중에서는 △베이킹 클래스(16%)가 계절과 관계없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어서 △뷰티 관리 클래스(9%) △드로잉 클래스(8%) △음악 레슨 클래스(7%) △도예 클래스(6%) 순이었다.

    올해의 검색어

    검색량으로도 2021년의 취미 여가생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립이 올해와 작년의 플랫폼 내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요가 △캠핑 △서핑 △클라이밍 등의 액티비티가 상위에 올랐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일상에서 운동과 자연 속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려는 활동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취미 여가생활 트렌드

    프립은 올해 결산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2년의 취미 여가생활 트렌드를 △백신패스 모임 △취미 디깅 △SIT 해외여행으로 조망했다.

  • 먼저, 높은 접종률과 부스터샷에 대한 기대감으로 백신 접종자 대상의 ‘오프라인 일상 소모임’이 재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취향과 주관이 뚜렷한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특정 취미를 깊게 파고들어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경험하는 ‘디깅(digging) 액티비티’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마지막으로 해외 여행이 열리더라도 단체 관광이 아닌 액티비티 목적이 뚜렷한 소수의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형태의 여행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