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마무리…어떤 결말 맺을까

기사입력 2018.08.17 15:29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마무리 / 사진: 빅히트 제공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마무리 / 사진: 빅히트 제공
    방탄소년단이 LOVE YOURSELF 시리즈를 마무리한다.

    오는 24일 방탄소년단은 세 번째 정규앨범 리패키지 앨범인 LOVE YOURSELF 結 'Answer'를 발매한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9월부터 LOVE YOURSELF 시리즈를 발매하며 기(起)-승(承)-전(轉)-결(結)로 이야기를 풀어왔다. 특히 이번 시리즈를 통해 놀라울 만큼의 성장세와 성과를 보여준 만큼, 지난 앨범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다시 한번 되짚어본다.

  • ◆ 承으로 시작된 LOVE YOURSELF, 사랑의 설렘 담은 'Her'

    어떠한 상황이 시작되고 끝을 맺는 과정을 보통 '기승전결'이라고 한다. '기'로 시작해서 '결'로 끝나는게 보편적이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시리즈는 '승'으로 시작됐다.

    앨범 발매 당시 기자회견에서 슈가는 "사랑에 가장 몰입하는 단계가 '승'인 것 같다. 앨범 전체적 콘셉트에 몰입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 '승'으로 시작했다. 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왜 '승'이 먼저 나왔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앨범 타이틀은 'Her'로 사랑에 빠진 풋풋한 청춘의 모습을 그렸다. 소년의 개인적 경험인 '사랑'을 이야기하면서도 사회를 향한 화해와 통합의 메시지를 담았다. RM은 "방탄소년단에게 분기점이 될 앨범"이라고 강조했다. RM의 말처럼 해당 앨범을 시작으로, 방탄소년단은 여러 변화를 겪게 됐다. 상상한 것 이상의 결과였다.  

    한국 가수 최초로 4주 연속 빌보드 '핫100'과 '빌보드200'에 동시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그해 빌보드 연말 결산 '2017 톱 아티스트' 차트 10위 및 '톱 아티스트 듀오/그룹' 부문 2위에 올랐다. 앨범 타이틀곡 'DNA'는 2017 빌보드 베스트송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2월에는 미국 레코드산업협회의 '골드' 인증을 받았다.

  • ◆ LOVE YOURSELF의 진짜 시작점(起), 영상으로 공개된 'Euphoria'

    LOVE YOURSELF 시리즈 첫 앨범인 'Her'가 상상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고, 타이틀곡 'DNA'가 한국 그룹 중 최단기간 3억 뷰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던 상황 속 방탄소년단은 4월 소속사 공식 유튜브를 통해 LOVE YOURSELF의 진짜 시작점인 'Euphoria : Theme of LOVE YOURSELF 기(起) Wonder' 영상을 공개했다.

    앨범으로 정식 발매가 된 것이 아닌, 영상을 통해서만 공개됐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이에 아직 음원 역시 정식으로 발매되지 않았고, 팬들은 오는 24일 발매되는 리패키지 앨범에 음원이 수록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해당 영상은 지난 2015년 공개된 '화양연화 on stage : prologue'의 마지막 장면으로 시작한 후 한 편의 영화 같은 감각적인 영상미와 흡입력 있는 스토리가 돋보인다.

    소속사 측은 "'Euphoria : Theme of LOVE YOURSELF 起 Wonder'는 LOVE YOURSELF 시리즈의 시작점이자 이전 시리즈와의 교차점"이라며 "방탄소년단의 시리즈들은 모두 연장선상에 있는 성장 스토리"라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의 방대한 세계관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지점이다.

  • ◆ "성장 역량 보여주고 싶었다"…완벽 입증한 LOVE YOURSELF 轉 'Tear'

    'Euphoria' 영상이 공개된 후 약 한 달만인, 5월 18일 방탄소년단은 세 번째 정규앨범 LOVE YOURSELF 전(轉) 'Tear'를 발매한다. 이번 앨범에서 방탄소년단은 이별을 마주한 소년들의 아픔을 담았다.

    RM은 "스스로 꾸민 거짓된 사랑은 결국 이별과 만난다는 이야기다.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되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결국 모든 것의 열쇠"라고 설명했다. 슈가는 "기존 앨범에 비해 성장하는 방향에 초점을 맞췄다. 성장 역량을 보여주려고 노력을 했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Tear'를 통해 확실한 성장을 입증했고, 더욱 큰 성과를 거두게 된다. 시작부터 특별했다.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컴백 무대를 공개한 방탄소년단은  앨범 발매 첫 주 만에 미국 '빌보드 200' 1위와 '핫 100' 10위로 동시 진입하며 한국 가수 최초, 최고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이 밖에 해외차트에서도 영국(UK)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 8위를 차지했고 미국과 영국 등 전세계 65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200' 차트 새 앨범이 전곡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앨범 판매량은 첫 주 초동판매량만 100만 3524장(한터차트)을 돌파했으며, 발매 14일만에 166만 4041장 판매고를 올렸다. 이는 가온차트 집계 역사상 가장 높은 월간 앨범 판매량이다.

  • ◆ 결국(結) 정답(Answer)은 'LOVE YOURSELF'일까

    이처럼 LOVE YOURSELF 시리즈를 통해 상상 이상의 성과를 얻은 방탄소년단은 오는 24일 해당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를 발매한다. 리패키지 앨범에는 기존 발표곡 외에 신곡이 7곡 수록된다.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 LOVE YOURSELF 結 'Answer'를 통해 방탄소년단은 가면을 벗고 진실된 나 자신과 마주한 소년들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LOVE YOURSELF'라는 말에 담긴 본질적 의미에 대해 다루는 것.

    방탄소년단은 컴백을 앞두고 4가지 버전(S-E-L-F) 콘셉트 포토를 공개했다. 그간 콘셉트 포토를 통해서 새 앨범이 표현할 이야기를 잘 담아낸 방탄소년단인만큼, 팬들은 공개된 사진을 보며 여러 의미를 추측하는 글을 쓰는 등 새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과연 방탄소년단이 이번 앨범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이로 인해 어떤 성과를 얻게 될 것인지 벌써 기대가 모아진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24일 새 앨범 발매 다음 날인 25~26일 양일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LOVE YOURSELF' 서울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후 방탄소년단은 미국, 캐나다, 영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일본 등 16개 도시에서 33회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투어에서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스타디움 무대에 설 것을 예고했다. 한국 가수 중 최초로 미국 스타디움 단독 공연을 펼치게 된 것으로, 방탄소년단은 10월 6일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약 4만석 규모의 공연을 개최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