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겨울철 야외 캠핑'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

기사입력 2018.01.08 10:21
  • 사진출처=픽사베이
    ▲ 사진출처=픽사베이
    겨울철 낭만을 만끽하기 위해 캠핑장으로 야외 캠핑을 하러 가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겨울철 야영은 기온이 낮기 때문에 야외 활동이 줄고 실내에서 연소기구를 사용하거나 취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화재 발생 및 가스 중독의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리한 난방을 자제하고, 휴대용 가스 경보기와 소화기를 사전에 준비하며,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환기시설이 없는 텐트 내에서 전열 기구를 사용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연소기구를 쓸 때 일산화탄소가 발생하여 가스에 중독될 수 있다. 또한, 야외에서 고기를 굽고 남은 숯 등을 방치하고 취침할 경우 연기가 텐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사용한 숯은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대처요령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게 된다. 일산화탄소에 중독이 되면 산소공급을 위해 호흡수,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며, 초기에는 두통, 어지럼증, 메슥거림 등이 나타나게 되고 심할 경우 기면, 혼수, 발작, 호흡 마비에서 사망까지 이르게 된다.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119에 도움을 청한 후 신선한 공기를 마시도록 해야한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으로도 상태가 호전될 수 있으나, 일산화탄소 중독은 구토를 유발하므로 의식이 없으면 이물질 제거 후 기도를 확보하여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