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은 매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4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는 '달래', '수제소시지', '기장' 3가지이다.
선정된 식재료 중에 '달래'의 효능, 구입요령, 보관과 손질법 그리고 달래를 이용해 만든 음식으로 '달래연근전', '돼지고기달래샐러드', '우엉달래잡채'의 조리법을 소개한다.달래의 효능
달래는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봄철 입맛을 돋우는 음식으로 많은 사람이 애용하고 있으며, 건강증진에도 효능이 좋아 수라상의 단골 반찬이기도 했다. 칼슘과 인, 철, 칼륨 등의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어 춘곤증으로 저하된 몸의 컨디션을 회복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구입요령
달래를 구입할 때에는 줄기가 싱싱하고 알뿌리가 가지런한 것이 좋다. 뿌리와 잎끝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것이 신선하다.보관과 손질법
달래를 보관할 때에는 마르지 않도록 신문지에 돌돌 말아 비닐 또는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한다. 손질할 때에는 뿌리 부분에 딱딱한 돌기 같은 것이 있는데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둥근 알뿌리는 껍질을 한 꺼풀 벗겨서 다듬고 한 뿌리씩 흔들어 깨끗이 흙을 씻어낸다.달래연근전 (2인분) -
재료
▶ 주재료: 연근(1/3개=100g), 달래(1줌=65g), 양파(1/3개), 부침가루(1/2컵)
▶ 부재료: 홍고추(1개), 소금(1/2작은술), 식초(1큰술), 식용유(5큰술)
▶ 간장양념장: 달래(10g), 간장(2큰술), 물(2큰술), 식초(1큰술)만드는 법
1. 연근은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 납작하게 썬다.
2. 달래는 뿌리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뿌리 안쪽 모래집을 떼어낸다.
3. 달래와 양파는 비슷한 길이로 채 썰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송송 썬다.
4. 채소에 부침가루와 물(1/2컵)을 섞은 반죽을 넣어 버무린다.
5. 소금과 식초를 넣은 끓는 물(3컵)에 연근을 1분 30초간 데쳐 건진다.
6. 팬에 식용유를 둘러 달래반죽을 한 숟가락 얹은 뒤 연근을 얹는다.
7. 밑면이 노릇해지면 뒤집어 연근이 있는 면도 노릇하게 굽는다.
8. 달래(10g)는 송송 썰고, 간장, 물, 식초를 섞어 간장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인다.돼지고기달래샐러드 (2인분) -
재료
▶ 주재료: 달래(1/2줌=32g), 봄동(5장=45g), 돼지고기(볶음용 150g)
▶ 부재료: 양파(1/4개), 맛술(1큰술), 간장(1큰술)
▶ 드레싱: 설탕(1/2작은술), 고춧가루(1작은술), 액젓(2큰술), 올리브유(3 1/2큰술), 참깨(1/4작은술)만드는 법
1. 달래는 뿌리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뿌리 안쪽 모래집을 떼어낸다.
2. 봄동은 한입 크기로 어슷썰고, 양파는 채 썰고, 달래와 돼지고기도 한 입 크기로 썬다.
3. 끓는 물(2 1/2컵)에 맛술, 간장을 푼 뒤 돼지고기를 넣어 1분 30초간 데친다.
4. 설탕, 고춧가루, 액젓, 올리브유, 참깨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모든 재료에 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우엉달래잡채 (2인분) -
재료
▶ 주재료: 달래(1/2줌=32g), 우엉(1대=200g), 쇠고기 잡채용(100g)
▶ 부재료: 홍고추(1개),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맛술(1큰술), 설탕(1작은술), 간장(2큰술), 참기름(1작은술), 참깨(1/4작은술)만드는 법
1. 달래는 뿌리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뿌리 안쪽 모래집을 떼어낸다.
2. 우엉은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 채 썰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어낸 뒤 채 썰고, 달래는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쇠고기는 납작 썰어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밑간을 한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쇠고기를 볶는다.
5. 고기의 겉면이 다 익어 색이 변하면 우엉을 넣어 2분간 볶는다.
6. 설탕, 간장, 참기름, 참깨를 넣어 빠르게 볶는다.
7. 불을 끄고 홍고추와 달래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