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지역에 따라 골라가자, 국내 청정 해수욕장 '전남'

기사입력 2016.08.10 15:00
한국관광공사와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선정한 물 맑고, 즐기기 좋은 국내 청정 해수욕장 20곳 중 전남에 있는 해수욕장 3곳을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전라남도 진도군에 있는 '가계 해수욕장'과 목포시에 있는 '외달도 해수욕장', 마지막으로 함평군에 있는 '돌머리 해수욕장'이다.
  • 가계 해수욕장
  • 가계 해수욕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 가계 해수욕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가계 해수욕장은 바닷물이 갈라지는 국가지정 명승 제9호 '신비의 바닷길'로 유명한 회동국민관광지 내에 있다. 해수욕장의 모래사장은 약 3km로 진도군에서 가장 길다. 교통이 편리하고 3만여평의 넓은 주차장과 샤워장, 음수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자가용을 이용한 피서객이 많이 찾는다. 또한 몽골텐트를 설치해 임대하고 있으며 인근 해역에서는 바다낚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진도 '신비의 바닷길'은 고군면 회동리와 의신면 모도리사이 약 2.8km의 바다가 조수간만의 차이로 인해 해저의 사구(沙丘)가 40여m의 폭으로 물 위로 드러나 바닷길이 만들어진다는데 신비로움이 있다. 1975년 주한 프랑스대사 피에르랑디가 '한국판 모세의 기적' 이라 감탄하여 프랑스 신문에 소개하였고, 1996년에는 일본의 유명가수 덴도요시미가 바닷길을 소재로 노래를 불러 크게 히트하면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주소
    전라남도 진도군 고군면 금계리 153


    주변 관광지
    신비의 바닷길, 진도해양생태관, 조가비전시관


    관련 홈페이지
    진도군 관광문화
    외달도 해수욕장
  • 외달도 해수욕장. 사진 출처 : 목포시
    ▲ 외달도 해수욕장. 사진 출처 : 목포시
    외달도 해수욕장은 깨끗한 바다, 고운 모래 백사장과 건너편 조그마한 별섬이 인상적인 아름다운 해수욕장이다. 목포에서 서쪽으로 6km 떨어진 외달도 내에 있으며, 경관이 아름답고 해수욕장 인근에는 심해의 맑은 바닷물을 끌어 조성한 인공 해수풀장 및 물놀이 시설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방문하기에 더욱 좋다.

    해수욕장 앞 300여m 떨어진 곳에 작은 무인도 '별섬'이 있다. 별섬은 숲이 아름답고 해수욕장 앞에 자리해 자연 방파제 역할을 하며 외달도 해수욕장 명품화에 일조한다. 별섬은 하루 2번 물이 빠지면서 외달도와 하나로 연결이 되는 '모세의 기적'을 연출한다.


    주소
    전라남도 목포시 외달도길 47-17


    관련 홈페이지
    목포문화관광


    돌머리 해수욕장
  • 돌머리 해수욕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 돌머리 해수욕장.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돌머리 해수욕장은 확 트인 서해안을 바라보며 깨끗한 바닷물과 은빛 찬란한 백사장 1,000m가 펼쳐져 있으며 수천 평의 소나무 숲이 어우러진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특히 다른 지역 해수욕장에 비하여 '조석' 간만의 차가 심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8,000여㎡의 인공풀장을 해변가 백사장에 '자연스럽게' 조성하고 초가원두막, 야영장, 주차장 등의 편의시설도 넓게 확충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갯벌에는 게, 조개, 해초류가 많아 자녀들의 자연 학습장으로도 활용 되고 있으며 인근 연안에서는 세발낙지와 보리새우가 빼놓을 수 없는 별미로 손꼽히고 있다.


    주소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읍 돌머리길 616-10


    주변 관광지
    보광사, 석불입상, 죽암리고분


    관련 홈페이지
    남도여행 길잡이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