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알고 먹자, 건강식품! 다이어트 열풍 ‘가르시니아’

기사입력 2017.08.18 10:10
  • 사진=위키피디아
    ▲ 사진=위키피디아
    날이 풀리며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다이어트 보조식품에도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다이어트 보조식품은 체지방 분해 효과를 인정받은 ‘가르시니아’다.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07년 식약처에서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시켜주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인도 남서부에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동남아시아에서는 카레 등의 향신료로 사용되었으며, 인도에서는 돼지고기나 생선의 산미제로 사용되어 온 식품이다.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열매껍질에는 hydroxycitric acid(이하 HCA)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는데, HCA는 지방산을 합성해주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해 체지방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차단한다.

    HCA의 다이어트 기능이 알려지면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전 세계의 이목을 받게 되었고, 시험관 시험·동물시험 등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검증받았다. 또,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의 체지방량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체지방 분해 배출 효과 외에 식욕을 억제해주고 체내 에너지 생산, 피로해소, 글리코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생과를 구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며,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만 배합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다.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과다 섭취 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생리 이상 증상 등이 발행할 수 있다.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하루 권장량은 750mg~2,800mg이며 임산부, 성장기 어린이, 심장·신장·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