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PacGeo와 협력으로 정부·방산·민간 시장 공략 나서

SIA가 캐나다 위성영상 유통 기업 PacGeo와 협력해 생성형 AI 기반 초해상도 영상 복원 솔루션 ‘SuperX’의 캐나다 내 독점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SIA

위성영상 기반 AI 분석 전문기업 에스아이에이(SI Analytics, 이하 SIA)가 캐나다 위성영상 유통 기업 Pacific Geomatics Limited(PacGe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SIA는 생성형 AI 기반 초해상도 영상 복원 솔루션 ‘SuperX’의 캐나다 내 독점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양사는 캐나다 정부 기관과 방산 부문,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고품질 위성영상 향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uperX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위성 영상 해상도를 2배 향상시키는 초해상도 기술이다. SIA 독자 개발 다중 해상도 기반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0.25m 초고해상도 영상부터 저해상도 글로벌 데이터까지 다양한 위성 영상을 학습하고 처리할 수 있다. 사실적인 색감과 선명한 디테일을 구현하며, 객체 탐지와 변화 감시 등 인지 AI를 위한 분석 준비형(Analysis-Ready) 영상을 제공한다.

전태균 SIA 대표는 “SuperX는 위성 영상 분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다중 해상도 기반 생성형 AI 모델을 통해 AI가 단순히 영상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수준을 넘어, 지구 위의 사물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Matt Tomlins PacGeo 대표는 “최신 AI 기반 초해상도 복원 기술을 캐나다에서 독점 제공할 뿐 아니라, 위성 영상과 아카이브 영상까지 고해상도로 향상시켜 다양한 산업 분야에 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경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IA는 위성 영상 분석, 지구 관측, 국방·안보 AI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의 지리공간 AI 기업이다. 딥러닝과 우주기술을 결합한 대규모 위성 데이터 분석 플랫폼 ‘OVISION’을 개발해 정부기관과 기업, 연구기관에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PacGeo는 30년 이상의 업력을 보유한 캐나다의 위성영상 유통 및 지리공간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북미와 전 세계 고객에게 고품질 영상 데이터와 맞춤형 지리공간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