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더블유캐드코리아(ZWCAD KOREA)가 12일 차세대 CAD 소프트웨어 ‘ZWCAD 2026’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대비 AI 기반의 지능형 기능을 한층 강화하여 반복적인 설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 점이 주요 특징이다.

사진 제공=지더블유캐드코리아

ZWCAD 2026(지더블유캐드 2026)의 핵심은 파라메트릭 구속조건 기능이다. 이 기능은 2D 객체와 플렉시 블록에 기하학적 구속조건과 치수 구속조건을 적용하여, 위치 및 크기 파라미터를 손쉽게 조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크기의 부품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이번 버전에는 AI 기반의 자동화 기능으로 스마트 매치 및 배치블록 기능이 새롭게 도입됐다. 스마트 매치는 크기, 위치, 각도 등이 다른 동일 객체를 신속하게 탐색해주는 기능으로, 설계자가 손쉽게 대량의 객체를 일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탐색된 객체는 배치블록 기능을 통해 일괄 블록 생성이나 다른 블록으로의 교체가 가능해져 반복되는 블록 작업의 효율을 높인다. 이 기능은 복잡한 대형 도면에서 설계자의 작업 부담을 줄이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ZWCAD 2026에는 AI 기반 지능형 기능으로 유사 검색 및 수량 집계 기능이 포함됐다. 설계자는 이 기능을 통해 로컬 도면 내에서 기준 객체와 유사한 객체를 빠르게 검색하고 재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도면 내 물량을 테이블 형식으로 자동 집계할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블록 기능 개선 ▲치수 기능 개선 ▲3D 도면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이 같은 개선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ZWCAD가 지향하는 사용자 중심 설계 환경의 철학을 보여준다.

지더블유캐드코리아 최종복 대표는 “ZWCAD 2026은 AI 기반 지능형 설계 기능을 본격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설계 생산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CAD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특히 ZWCAD 2026은 AI 기반의 스마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한 기능 고도화와 지속 가능한 설계 환경 조성을 위해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