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아시아 8개국 여행자를 대상으로 호텔 에티켓을 포함한 이용 성향을 조사한 결과,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동아시아 여행자들은 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여행자는 무료 와이파이 외에 주차공간, 호텔 위치, 조식 포함 여부 등 총 22개 중 19개 항목에 대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일본은 호텔의 위치가 좋지 않아도 비용이 낮은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고, 3대가 함께 모여 사는 경우가 많은 인도는 가족 위주의 호텔인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호텔의 필수 요소에 대한 질문에 아시아 8개국 전체 응답자 중 95%가 호텔 와이파이는 무료여야 한다고 답했다.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한 국가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가 98%였으며, 한국도 97%가 무료 와이파이를 중요하게 여겼다. 일본은 '무료 욕실용품' 84%, 대만은 '조식' 95%, 인도는 '룸 서비스'를 97%가 선택해 기타 동남아 국가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호텔에 머물면서 해본 적 있는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한 개의 타월을 두 번 이상 사용한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한국 54%, 태국 49%, 싱가포르 45%, 말레이시아 44%, 대만 42%, 인도 34% 순이었다. 일본의 경우는 '호텔 욕실용품을 집으로 가져온 적 있다'가 34%로 가장 많았지만, 한국 41%과 대만 35%보다는 응답 비율이 낮았다. 인도와 말레이시아의 경우에는 '룸 업그레이드를 위해 컨시어지에 팁을 준 적'이 있다고 답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