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자, 건강식품! 쿠바의 장수비결 ‘폴리코사놀’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높이고 있는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관리 및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기능성 원료다.
폴리코사놀(polycosanol)은 사탕수수, 녹차 등의 식물 왁스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추출물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사탕수수 100톤에서 단 2.5kg만 추출되는 폴리코사놀은 쿠바와 라틴아메리카 등지에서 이상지혈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얼마 전 콜레스테롤 저하 및 지구력 향상 효능을 가진 폴리코사놀을 녹차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지만,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은 원료는 쿠바산 사탕수수 왁스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뿐이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는 매일 20㎎씩 4주간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 11.3% 감소, LDL 콜레스테롤 22% 감소, HDL 콜레스테롤 29.3% 상승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식약처도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사람의 혈액 중 총콜레스테롤과 LDL 수치를 감소시키고, HDL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폴리코사놀 제품을 선택할 때는 우선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일부 폴리코사놀 제품은 혈당과 간 수치를 상승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 폴리코사놀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근육 떨림, 손발 저림,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