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마지막 만리장성의 꽃, 모전욕
중국을 대표하는 만리장성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이자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다. 만리장성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서로 국경을 보호하기 위해 장성을 쌓았으며, 중국 진(秦)나라 시황제(始皇帝)가 북방 유목민의 침입을 막기 위해 현재의 장성을 만들었다.
길이만 1만여 리에 달하는 만리장성 중 세계문화유산이자 중국 5A급 관광지인 모전욕장성(慕田峪)은 1570~1615년 주원장(朱元璋) 수하 서달(徐达)과 척계광(戚继光)이 완성한 명나라의 마지막 만리장성이다. 특히 이곳은 명나라 장성 중 보존 상태가 가장 좋은 구간 중 하나로 약 600년 전 만리장성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모전욕계곡을 따라 축조한 장성은 비교적 완만한 경사를 지니고 있어 여성적인 부드러움이 느껴진다. 약 2km 정도 길이로 뻗어 있는 이곳은 만리장성 구간 중 자연과 하나되는 풍경이 가장 아름답다 하여 '장성의 꽃’이라 불린다.
모전욕장성은 신베이징(新北京) 16경관에 꼽힐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다양한 생태 숲이 보전되어있는 이곳은 사계절 내내 각양각색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풍잎으로 물든 가을의 장성과 눈으로 새하얗게 덮인 장성의 겨울 설경은 이곳의 자랑거리다. 북경 시내에서 약 80km 떨어져 비교적 교통이 불편함에도 그 풍경을 보려는 관광객들이 사시사철 찾아오고 있다.
모전욕장성은 케이블카를 이용해 편리하게 올라갔다가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올 수 있다.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오는 재미가 쏠쏠하므로 방문한다면 반드시 이용해보자.
'인류 최대의 토목공사’로 불리는 만리장성은 성벽의 높이, 이중으로 축성된 성벽 등 지역마다 각기 다른 구조와 재료로 만들어졌다. 앞서 말한 모전욕장성 외에도 팔달령장성(八达岭长城), 사마대장정(司马台长城), 거용관장성(居庸关长城) 등은 독특한 모양과 구조로 여행자들이 주로 찾고 있다.
만리장성 구간 중 가장 유명한 팔달령장성은 해발 1,015m에 이르는 험준한 산세를 따라 뻗어있는 웅장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곳 또한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지만, 주변 경관을 감상하면서 걸어 올라가는 것도 좋을 듯하다.
시내 중심에서 북동쪽으로 약 140km 떨어져 있는 사마대장성은 해발 986m의 험준한 곳에 위치해있다. 특히 이곳은 명나라 시절 건설된 이후 보수 없이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중국 특유의 농촌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사마대장성을 오른다면 최신식으로 지어진 케이블카를 탈 것. 케이블카에서 바라보는 사마대장성의 주변 경치가 일품이기 때문이다. 또한 장성 망루에서 보이는 고북수진은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사마대장성은 해가 지면 산등성이를 따라 조명이 켜져 만리장성의 야경을 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거용관장성은 베이징 시내에서 가장 가까운 만리장성 구간으로 차로 약 30분 정도 달리면 도착할 수 있다. 그래서 시간이 빠듯한 여행자들에게 추천한다.
※ 여행 Tip
모전욕장성(慕田峪长城, Mùtiányù Chángchéng, 무티엔위창청)
주 소: 北京市怀柔区慕田峪村
전 화: 010-61626022
시 간: 07:30~17:30
입장료: 성인 45元/학생 25 元
사이트: www.mutianyugreatwall.com/
팔달령장성(八达岭长城, Bādálǐng Chángchéng, 바다링창청)
주 소: 北京市延庆县军都山关沟古道北口
시 간: 06:00~19:00(4월~10월)/07:00~18:00(11월~3월)
전 화: 010-69121383
입장료: 140위안
사이트: http://www.badaling.cn/
사마대장성(司马台长城, SīmǎtáiChángchéng, 쓰마타이창청)
주 소: 北京市 密云县 古北口镇司马台村
전 화: 010-69031051 69035022
입장료: 40위안, 문물전시실은 무료
사이트: http://www.simatai-greatwa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