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형철의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4 위그르족은 무얼 먹을까?
위그르족이 살고 있는 신장 지역은 사막과 황무지, 높은 산과 초원이 많기 때문에 농사에 적합한 지형이 아니다. 때문에 쌀이 희귀하여 밥을 먹는 경우는 명절, 결혼, 장례 등 특별한 날에만 해당한다. 그들은 주로 밀가루로 만든 낭이라는 것과 라티야오즈를 주식으로 한다. 낭은 밀가루 반죽을 피자 크기로 만들어 화덕 안에 붙여 굽는다.라티야오즈는 양고기 혹은 소고기, 양파, 피망 등을 볶아 만든 소스에 국수를 비벼 먹는다.
위그르족의 먹을거리는 이슬람교의 영향을 받아 코란경에 명시한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준수한다. 특히 돼지고기는 절대 먹지 않고, 닭과 비둘기를 제외한 조류, 되새김질하지 않는 동물 등은 먹지 않는다. 이런 이유에서 양고기를 주로 먹는데, 그 중에서 우리 입맛에 양고기꼬치구이가 딱 맞는다. 고소하고도 향기로운 냄새와 입안에 착 달라붙는 맛은 정말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른다는 말이 실감날 정도다.
그리고 닭요리 중에 우리의 닭볶음과 똑같은 것이 있으니 바로 '따판지(쟁반 위의 닭)'다. 매콤하게 볶은 닭고기의 맛도 좋지만 함께 볶은 감자의 맛이 돋보인다.
신장 지역의 유명한 과일에는 포도, 멜론, 석류, 무화과, 호두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포도다. 연두빛의 앙증맞은 포도알이 입안에서 터지는 동시에 밀려오는 황홀한 맛는 경함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상상조차 허락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