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서울대병원, 약물알레르기 진료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한다

기사입력 2024.04.16 13:47
  • 서울대병원이 의료기관 간 약물알레르기 진료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9일 열린 이번 행사는 약물알레르기의 재발 방지와 환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국내 주요 의료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서울대병원 컨소시엄의 주관하에 진행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사항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 약물알레르기 진료정보 공유 시스템 정보 흐름도 /이미지 제공=서울대병원
    ▲ 약물알레르기 진료정보 공유 시스템 정보 흐름도 /이미지 제공=서울대병원

    약물알레르기 진료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 사업은 보건복지부의 국정과제로, 약물알레르기에 대한 정확한 진단 정보와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국내 의료기관 간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여 기관으로는 서울대병원, 충북대병원, 경북대병원, 서울대 약학대학, SNUH벤처, 플랜잇헬스케어, 비트컴퓨터가 있으며, 사업 기간은 2023년 9월부터 2024년 4월까지로 예정되어 있다.

    병원은 기존 의약품이상사례보고시스템에 축적된 다양한 의심 사례 정보 중 전문가에 의해 선별된 정확한 약물알레르기 정보 기반의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 간 정보 공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약물알레르기 환자 정보를 표준화하여 진료정보교류시스템 저장소에 저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총괄 책임자인 강혜련 약물안전센터장(알레르기내과 교수)은 “이번 사업은 국내 의료시스템 내에서 약물알레르기 정보 공유 및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환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향후 3차 의료기관 간 교류와 1차 의료기관에서부터의 상향식 정보 공유를 통해 약물알레르기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와 공유가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들과의 밀접한 협력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