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크레스콤, KL 등급 기반 ‘무릎 관절염 심각도 정량화 자동분석 AI’ 의료기기 제조 허가 취득

기사입력 2024.04.09 14:43
  • 근골격계 의료데이터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에 특화된 주식회사 크레스콤(대표 이재준)이 KL 등급 기반의 무릎 관절염 심각도 정량화 자동분석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MediAI-OA(메디에이아이-오에이)’의 2등급 의료기기 제조 허가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크레스콤
    ▲ 이미지 제공=크레스콤

    무릎 관절염은 중년 이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주로 X-ray 촬영을 통해 심각도를 판정한다. 하지만 판독자 간의 편차가 크고 무릎 연골 손상 등에 따른 무릎 관절 간격의 협착 정도에 대한 정량적 평가도 어려운 실정이다.

    크레스콤은 이러한 임상 현장의 편차 해소 요구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량적 평가 솔루션 개발 요청에 따라 MediAI-OA를 개발했다.

    ‘MediAI-OA’는 무릎 관절염의 심각도 기준인 ‘KL 등급’과 골극(Osteophytes, 뼈의 끝부분에 새롭게 자라난 뼈) 형성 여부, 무릎 관절 간격의 정상군 대비 감소 정도를 정량적으로 제공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특허 기반의 ‘무릎 관절 간격 감소(Joint Space Narrowing; JSN) 비율’을 자동으로 정량화하여 정상 기준 대비 감소율을 백분율로 표시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여러 주요 질환 지표를 통합 반영한 인공지능 무릎 관절염 심각도 기준인 KL 등급을 확률로 제공한다.

    사측은 해당 솔루션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무릎 관절염의 심각도 판정 기준인 ‘KL 등급’을 기반으로 무릎 관절염의 질환 진행 정도를 평가하는 국내 최초의 솔루션이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서 무릎 관절염의 질환 진행 정도를 평가하고 보험수가 적용 여부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MediAI-OA의 정량화된 무릎 관절염 KL 등급 자동분석 인공지능은 심평원의 무릎 관절염 보험 급여 심사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크레스콤의 이재준 대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2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되는 무릎 병기 자동분석 솔루션인 만큼 임상시험 및 인허가 취득 과정에서 수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본 의료기기의 제조 허가를 취득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기 허가 제품인 골 연령 솔루션 MediAI-BA, 골절 검출 솔루션 MediAI-FX와 함께 성장기 아동 청소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건강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는 인공지능 의료영상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