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

세계은행, 올해 세계성장률 3.0%→1.7% 대폭 하향…"침체 위기"

기사입력 2023.01.11 13:29
  • 세계은행(WB)이 10일 2023년 세계경제전망(Global Economic Prospects)을 발표했다. 지난해 6월 3.0%였던 전망치가 올해 1.7%로 대폭 하향 조정됐다.

  • 이미지 제공=기획재정부
    ▲ 이미지 제공=기획재정부

    세계은행은 세계경제전망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1.7%(선진국 0.5%, 신흥․개도국 3.4%)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6월 전망치에 대비해 1.3%p 하향 조정된 수치로, 최근 30년간 3번째로 낮은 수준의 성장률이다. 고물가, 주요국 통화긴축에 따른 고금리, 투자 감소, 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가 중첩된 것이 원인으로 꼽혔다.

    선진국의 성장 둔화 원인으로는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급격한 통화정책 긴축이 꼽혔다. 미국의 경우 식량·에너지 가격 상승 등 인플레이션, 노동시장 경색, 재정· 통화 긴축정책 등으로 인해 0.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유로존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급등 및 공급불안, 예상을 상회한 통화 긴축 등으로 인해 성장이 정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이러한 현상은 신흥・개도국의 자금조달·재정 여건 악화를 이어지게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계은행은 중국의 회복으로 일부 감소세가 상쇄돼 전년과 비슷한 3.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을 제외할 시에는 지난해 3.8%에서 1.1%p 둔화한 2.7%의 성장률을 예상했다.

    이처럼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국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큰 폭으로 하회함에 따라, 세계 경제 전망치가 지난해 6월 대비 대폭 하향 조정됐다. 세계은행은 "2020년 팬데믹 위기 이후 3년만에 경기침체 재진입 위험이 증대했다"라며, "하방리스크 관리를 위한 국제공조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