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업계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특수를 노리며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대표 브랜드 비비고 등을 앞세워 월드컵 개최지 카타르에서 전 세계 축구 팬 입맛 잡기에 나섰다. 이번 월드컵 대회 기간 동안 전체 10개 경기장 인근에 마련될 팬 존에 ‘K-푸드 존’을 별도로 운영한다. 월드컵 팬 존에서는 ‘비비고 스낵김’, ‘비비고 김’, ‘비비고 김치’, ‘햇반컵반’ 등 인기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
특히, CJ제일제당은 이번 월드컵을 맞아 중동 지역 최초로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원밀(One-meal) 간편식인 ‘햇반컵반’을 출시했다. ‘햇반컵반’은 미역국밥, 강된장보리비빔밥, 순두부찌개국밥 등 무슬림 소비자도 먹을 수 있는 원재료로 만들었다. 또한, 월드컵을 기념해 한정판 ‘비비고 김’도 시중에 출시했다.
BBQ는 치킨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월드컵 시즌에 맞춰 신메뉴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을 출시했다. BBQ 대표 제품인 황금올리브에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이번 메뉴는 청양고추를 더해 알싸하면서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FIFA 월드컵 2022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제품 라벨에 FIFA 월드컵 2022™ 공식 엠블럼과 함께 축구 선수 손흥민을 비롯해 루카 모드리치, 케빈 더 브라위너, 데클란 라이스, 앙헬 디 마리아 등 5인의 파니니 스티커 이미지를 디자인 요소로 담아낸 월드컵 스페셜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였다.
-
축구 경기에 빠질 수 없는 주류 업계도 월드컵 특수 프로모션에 한창이다. 오비맥주 카스는 이번 월드컵 공식 스폰서로, ‘넘버 카스 패키지’와 ‘넘버 카스 골드캔’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넘버 카스 골드캔은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의 승리를 기원하며 황금색으로 특별 제작됐다. 황금색 캔의 앞면에는 행운의 숫자 7이 크게 그려져 있으며, 뒷면에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공식 엠블럼이 새겨졌다.
또한, 오비맥주는 ‘카스 플레이 펍’을 오는 24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한다. 해당 펍은 서울을 비롯해 전국 6개 광역시에 위치한 9개 매장에서 운영되며, 특히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경기가 있는 날에는 현장 MC가 진행하는 다채로운 응원 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다.
칭따오는 월드컵 시즌을 맞이하여 트레이더스 21개 전국 지점에서 대규모 로드쇼를 오는 12월 4일까지 진행한다. 칭따오 라인업은 칭따오 라거 500mL 캔 8입, 퓨어드래프트 640mL 병 6입을 비롯해 미니잔과 전용잔 등이 함께 구성된 스페셜 한정판 칭따오 라거 200mL 캔 16입, 칭따오 논알콜릭 500mL 6입 등이 있다.
원스피리츠는 GS25와 손잡고 대한민국 축구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를 출시한다. 해당 패키지는 총 3종으로 제작됐다.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는 30만 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된다.
-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맥도날드는 전 세계 75개 마켓에서 월드컵 기념 글로벌 캠페인 ‘맥날 고?(Wanna Go to McDonald's)’를 펼친다. 해당 캠페인 동안 맥도날드는 딜리버리 전용 ‘사커팩’을 한정 판매한다. 사커팩은 페퍼로니 피자 버거세트, 맥너겟 6조각과 스낵볼 틴케이스로 구성됐다. 앞서, 맥도날드는 지난 10월 월드컵을 기념해 축구공 모양의 번(빵)으로 만든 신메뉴 2종을 출시했다.
도미노피자는 피자 주문 시 피자 한 판을 무료로 추가 증정하는 ‘힘내라 한판 더!’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해당 프로모션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포장 주문 고객에 한 해 진행되며,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의 조별경기 일정에 맞춰 11월 24일, 28일, 12월 2일 총 3일간 시행된다.
bhc 치킨은 축구 선수 출신 김병지와 함께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예선전 경기 스코어를 예측하는 ‘대한민국 스코어 분석왕’ 이벤트를 다음 달 2일까지 진행한다. 롯데GRS의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델로 한 경품 프로모션 ‘슈퍼소니팩’을 이달 30일까지 진행한다.하림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릴레이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더미식 장인라면, 유니자장면 등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올가니카는 16강 진출을 응원하기 위한 월드컵 응원 프로모션을 11월 18일부터 월드컵 예선전이 끝나는 12월 2일까지 진행한다. 특히, 1차전 기간 30% 할인을 시작으로 2차전 40%, 3차전 50% 등 예선전이 진행될수록 할인 폭은 더욱 커진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