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스마트 홈쿡족' 겨냥한 특화 제품 및 서비스 봇물

기사입력 2022.10.20 16:52
  • 에어프라이어, 멀티쿠커 등 ‘간편 조리 가전’을 활용해 요리하는 이른바 '스마트 홈쿡족'이 대세다. 필수 주방가전이 된 에어프라이어를 필두로 다양한 주방 소형가전의 보급률이 늘어나며, 많은 소비자들이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쉽고 퀄리티 있는 요리 생활을 즐기고 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에어프라이어 보유율은 2020년 35%에서 2021년 60%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와 함께 복합적인 기능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멀티쿠커까지 등장해 식품업계는 이들 가전에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에어프라이어 특화 제품의 진화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 조리 편의성을 높인 스프레이 오일, 에어프라이어로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가공한 육류 등 다양한 제품이 등장했다.

  • CJ제일제당의 ‘백설 유러피안 스프레이 오일’은 일정한 면적에 골고루 오일을 입힐 수 있도록 스프레이 용기를 통해 오일이 퍼져 나오는 방식이다. 간편하게 음식의 바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어 맛과 편의성 면에서 에어프라이어 요리의 질을 한 층 높여준다는 평가다. 100% 스페인산 올리브유와 해바라기유 2종으로 출시되었으며,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팬 조리나 샐러드 등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육그램의 온라인 정육점 브랜드 ‘마장동 소도둑단’은 돼지고기를 에어프라이어용으로 선보였다. △통가브리살 △통항정살 △통갈비 △칼집 통삼겹살 등 두껍게 통으로 가공해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했을 때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프라이팬으로 균일하게 고루 익히기 어려운 통갈비 부위는 에어프라이어로 간편 조리가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칼집을 넣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각 상품 판매 페이지마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추천 레시피를 제공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다.

    멀티쿠커 전용 밀키트 제품이나 레시피 서비스 출시 봇물

    최근 가전업계는 복잡한 요리도 손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도록 돕는 간편 조리 가전인 멀티쿠커 경쟁이 뜨겁다. 이에 식품업계는 멀티쿠커 전용 밀키트 제품이나 레시피 서비스 등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 스테이크·샐러드바 레스토랑 빕스는 지난 5월 삼성전자의 복합오븐 '비스포크 큐커' 전용 '빕스 프리미어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밀키트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T자 모양의 뼈를 중심으로 안심과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스테이크로 비스포크 큐커에 최적화된 레시피로 개발했다. 비스포크 큐커에 바코드를 스캔하면 시간, 온도 등 조리에 필요한 최적의 조건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스캔쿡' 기능으로 매장에서 직접 먹는 것 같은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호텔신라 또한 집에서도 특급 호텔 레스토랑 수준의 미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비스포크 큐커’ 전용 밀키트 ‘신라 다이닝 앳 홈’을 선보였다. ‘시트러스 소스의 프리미엄 메로 스테이크’로, 비스포크 큐커의 스캔쿡 기능을 활용해 호텔신라 파인 다이닝의 맛을 그대로 구현하면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번 밀키트 출시를 위해 호텔신라 셰프들이 4개월 동안 메뉴 선정부터 조리 알고리즘 개발, 품질 평가에까지 직접 참여, 전문가의 레시피를 간편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최신뉴스